이한동 총리서리는 23일 "더이상 머뭇거리다간 97년과 같은 제2의 경제위기가 올 수도 있다는 일부 국민의 시각이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면서 경제개혁 작업 가속화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 총리서리는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취임사를 통해 "IMF경제위기는 어느정도 극복을 했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최근의 불안한 금융시장 등 작금의 여러가지 지표들은 우리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서리는 또 80년대 후반 9백억달러의 공적자금으로 금융구조조정에 성공한 미국의 사례를 들면서 "경제회복과 지속적인 경제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선진국의 경제.금융구조조정의 선례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서리는 부동산 명의신탁으로 물의를 일으켜 중도하차한 박태준 전총리를 의식한 듯 "공직자들은 공사 생활에 있어 자신의 문제에 관해서는 가을의 서릿발과도 같은 임기추상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총리직 임명을 수락한 데 대해서는 "우리당(자민련)이 지고 있는 역사의 책임은 국민의 정부가 다 끝날때까지 회피할 수도 없고 회피해서도 안된다는 것은 하나의 당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됐으며 이러한 당위가 오늘 저를 이자리에 서게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남북정상회담과 관련,그는 "모든 부처가 자기의 입장만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결집된 행정력을 가지고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의 완수를 위해 힘을 다하고 도와야 된다"고 말했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