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사가 취약한 한국 재벌의 재무구조와 금융시스템을 또다시 경고하고 나섰다.

이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최근 S&P의 한국재벌개혁평가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한데 대한 경고성 답변으로 두 기관의 논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S&P는 22일 "책임 전가하기;한국의 투신, 은행, 부채비율 높은 재벌의 깨지기 쉬운 삼두 동맹"이라는 보고서에서 한국 투신사들의 최근 혼란상을 보면 한국 재벌들의 부채비율이 낮아졌다는 발표는 의심이 간다고 주장했다.

S&P는 "한국 재벌의 부채비율 저하는 부채 절대규모를 줄여서라기 보다 자본을 늘린데 따른 것"이라며 "일반적으로 자본이 증가한다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자본이 늘어나 부채비율이 하락했다는 것은 여전히 절대 부채규모가 줄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S&P는 부채의 절대적 규모는 부채비율이 낮아진 만큼 줄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부채의 내용, 채권자 구성 등은 현저하게 달라졌다며 재벌들이 은행 대출 축소분을 보전하기 위해 발행한 채권을 투신사들이 적극 매입했다고 말했다.

S&P는 재벌들이 한국 은행들의 주요 고객으로 재벌 투명성의 부족은 한국내 금융기관들의 신용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수 있을 것으로 주장했다.

전경련은 S&P가 지난 4월 발표한 한국 재벌기업 개혁평가 보고서를 통해 계열사간 단순평균으로 전체 부채비율을 떨어뜨렸다고 주장하자 지난 16일 반박하는 자료를 냈었다.

이번 S&P의 경고보고서는 이에 대한 답변자료 형식을 띠고 있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