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능조정위원회는 이번 개편안을 내놓으면서 교육부와 여성부(처)의 명칭을 놓고 상당히 고심했다.

달라지는 기능에 걸맞은 이름을 달아주기 위해서다.

특히 이름에 들어가는 단어에 따라 위상이 현저히 달라지는 점을 감안, 복수안으로 명칭을 제시했다.

외국 사례를 열거하기도 했다.

부총리로 승격되는 교육부는 지금의 이름을 그대로 쓰거나 "인적자원개발부" 또는 "교육.인적자원개발부"로 바꾸기로 했다.

외국의 경우 캐나다는 지난 93년부터 "인적자원개발부(Human Resources Development)"라는 정부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싱가포르는 지난 98년 "인력부(Ministry of Manpower)"를 신설했다.

여성관련 부처의 명칭은 분산돼 있는 여성정책 관련기능을 종합조정하는 역할만 맡을 것인지, 아니면 업무까지도 이관 받을 것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 뉴질랜드는 "여성부(Ministry of Women"s Affairs)", 캐나다는 "여성지위청(Status of Women Canada)" 등으로 "여성"이라는 단어를 포함시키고 있다.

반면 북유럽 국가는 남녀평등 개념에 초점을 맞춰 스위스는 "남녀평등청(The Federal Office for Equality between Women and Men)", 노르웨이는 "남녀평등센터(Center for Gender Equality)"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장유택 기자 changyt@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