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한국계 신용조합이 잇따라 파산하고 있다.

재일한국인 신용조합협회(한신협) 등이 추진중인 한국계 은행의 설립작업도 주도권 다툼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이에따라 일본현지의 한국계 금융기반이 붕괴위기에 빠졌다.

4일 현지 금융기관 등에 따르면 한때 34개에 달했던 재일한국계 신용조합인 "상은(商銀)"중 지난 2년동안 도야마 후쿠오카 오사카 고치 이시가와 사이타마 기후 시즈오카 시마네 야마구치상은 등 10개가 파산했다.

이중 사이타마 시즈오카 야마구치 시마네상은 등 6개 상은은 인접한 상은에 양도됐다.

그러나 후쿠오카 오사카 고치 이시가와 등 4개 상은은 아직 인수기관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들 파산상은의 인수처리가 부진한 것은 불량채권이 많아 기존 상은들이 기피하는데다 업계 내부의 밥그릇 싸움 때문이라는게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오사카를 기반으로 하는 최대규모 간사이흥은(興銀)과 2위인 도쿄상은간의 오사카상은(98년6월 파산) 인수를 둘러싼 주도권다툼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들 조합은 규모확대를 통해 향후 신용조합재편의 주도권을 잡기위해 오사카상은 인수를 둘러싸고 마찰을 빚어 왔다.

이런 상황에서 간사이흥은이 지난달 17일 새로운 은행을 설립하겠다고 전격 발표하자 도쿄상은이 이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일부 임원에게만 은행설립구상을 전달, 만장일치제를 위반했다는 것이다.

은행설립을 둘러싼 신경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올초 한국계상공업계인사 60명이 은행설립 준비위원회를 발족, "한일은행" 설립을 추진중이다.

한편 금융감독청은 "한신협 내부의 의견일치가 어렵다. 거래기업을 주도로 하는 은행설립 구상도 목표로 잡고 있는 1천억엔의 출자금을 모으기가 어려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정부가 각 신용조합에 들어 있는 총 4백억엔 규모의 예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하는 문제와 관련, 주일 한국대사관측은 "재일한국계는 일본의 금융기관"이라며 "정부지원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계신용조합에 대한 금융감독청의 검사가 7월부터 본격 실시됨에 따라 불량채권의 추가상각조치에 의한 파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따라서 한국계 신용조합들이 단합, 은행설립 등 공동대응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도쿄=김경식 특파원.kimks@dc4.so-net.ne.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