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차량 구입, 먼저 꼼꼼히 확인하세요"

인터넷을 통한 자동차판매가 늘어나면서 허위 과장광고나 속임수 판매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따라 미국정부는 대책마련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최근 인터넷 상에 거짓광고를 올리거나 실제와는 다른 할부조건을 제시한 자동차딜러들에 대한 시정조치를 내렸다.

콜로라도 뉴욕 펜실베이니아 등지의 딜러들은 FTC에 허위광고와 잘못된 할부조건을 냈음을 인정하고 앞으론 이런 행위를 하지 않기로 다짐했다.

FTC로부터 시정조치 명령을 받은 업체들은 R.N.모터, 도널드M.시몬스, 리처드L.록웰 등이다.

FTC에 따르면 이들 자동차딜러들은 인터넷상에 차량 할부에 소요되는 전체 비용을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실제보다 훨씬 싼 가격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다는 것.

일부의 경우엔 차량 할부나 대여조건을 명시하긴 했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적거나 읽기 힘든 조그마한 글씨로 표시하는데 그쳤다.

이와 함께 등록비 세금 등과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고의로 누락시켰다는게 FTC의 지적이다.

이는 분명한 연방법 위반이라는게 FTC의 입장이다.

"인터넷을 자동차 광고는 소비자들 입장에서 보면 집에 가만히 앉아서 수십대의 차량을 비교 검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그러나 일부 자동차 딜러들이 이를 교묘히 악용하는 것이 문제"라고 FTC 소비자보호국의 조디 베른스타인 국장은 말했다.

그녀는 이어 "소비자 스스로 이러한 조건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딜러들이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FTC는 앞으로 인터넷을 통한 자동차구매가 보다 확산될 것임을 감안, 허위광고나 정보에 대해 더 이상의 "관용"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지금까지는 경고나 시정명령에 그쳤지만 앞으로는 엄정한 사법조치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미국의 한 자동차조사전문업체가 최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차량을 구입하는 미국인중 55%는 차량 구매과정중 어떤 단계에서건 한번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비율은 오는 2003년까지 80%까지 급등할 것이라는게 이 업체의 예측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올해 미국에서 인터넷을 통한 차량 구입액은 지난해(1백35억달러)의 3배에 달하는 총 4백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FTC는 얼마전 인터넷상의 사기근절을 위해 전세계 28개국의 1백50여개 소비자보호단체와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여기에는 미국의 49개 주정부는 물론 미증권거래위원회(SEC)도 참가한다.

이 운동을 주관하고 있는 FTC의 베른스타인 국장은 이와 관련, "인터넷 사기범들은 국경없이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점이 특징"이라고 전제하고 "우리의 목적은 그들로 하여금 인터넷이 결코 아무런 규제가 없는 자유공간이 아님을 깨우쳐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창 기자 char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