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달여 동안의 주가급락 후유증으로 인터넷 등 "신경제"기업들에 인재관리 비상이 걸렸다.

신경제 기업들이 우수인력 확보의 방편으로 활용해온 스톡옵션 카드가 대부분 무용지물이 됐기 때문이다.

최근의 주가폭락으로 대부분 기업들의 주가가 임직원에게 부여한 스톡옵션 가격을 밑도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일부 기업들은 이에 따라 임직원들에게 부여한 스톡옵션 가격을 하향 조정하는 등의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온라인 서점업계에서 아마존과 쌍벽을 이루고 있는 반즈앤드노블은 지난 2월말 주가하락에 대비, 일찌감치 일부 종업원들에 대한 스톡옵션 가격을 16달러에서 8달러로 재조정해주는 조치를 단행했다.

그러나 스톡옵션 가격의 하향조정에는 만만찮은 난관이 가로놓여 있다.

가격 재조정에 따른 차액의 비용부담이 고스란히 회사에 전가되는 데다, 자칫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 소지가 있어 기존 주주들이 반발하기 때문이다.

반즈앤드노블 닷 컴측은 이런 애로에 대비, 주주들에게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유출을 막기 위해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호소하는 작전을 폈다.

반즈앤드노블의 이런 노하우는 다른 신경제 기업들에 즉각 전파됐다.

인터넷 소매분야의 선두업체인 CD나우가 지난달 스톡옵션 가격 재조정을 실시한데 이어 저가 컴퓨터 메이커인 마이턴도 최근 비슷한 조치를 발동했다.

컴퓨터 기억장치 메이커인 이오메가는 주주들에게 스톡 옵션 가격 재조정을 양해해달라는 서한을 최근 발송했다.

신경제 기업들이 스톡옵션 가격의 하향 재조정에 필사적으로 매달리는 이유는 인재관리 외에 각종 비용 처리 문제까지 걸려 있기 때문이다.

상당수 기업들은 그동안 벤처캐피털 업체들로부터의 자금유치나 경영자문업체들에 대한 용역발주 등도 스톡옵션을 부여하는 것으로 해결해왔다.

지금처럼 주가가 스톡옵션 가격을 밑돌 경우는 현금으로 보상해 준다는 이면계약을 체결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안 그래도 자금 사정이 어려워진 마당에 자칫하면 완전히 "발가 벗겨질" 판이 됐다.

뉴욕=이학영 특파원 hyrhee@earthlink.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