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개방을 위한 정부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외교통상부는 18일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연내 마무리짓는다는 계획 아래 내달 16일부터 19일까지 칠레에서 3차 협상을 갖는다고 밝혔다.

또 내달 15일부터 이틀간 멕시코에서 4년만에 한.멕시코 경제공동위원회를 열고 양국간 교역확대와 통상현안, FTA 협상 개시문제 등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앞서 정의용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 조정관은 18일 일본에서 델라까예 멕시코 상무부 차관을 만나 통상현안과 FTA 문제 등 경제공동위에 앞서 사전조율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통상부는 한.칠레 FTA 협상과 관련, 이번 3차회의에서는 향후 양국간 자유무역에 관한 개괄적인 밑그림이 완성될 것이며 이럴 경우 협상타결 기한이 앞당겨질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칠레와의 시장개방이 완료될 경우 연간 10억달러의 무역수지 개선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와함께 북미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확보 차원에서 멕시코와의 FTA 체결문제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직 양국이 경제공동위에서 FTA협상 개시문제를 정식 의제로 확정한 상태는 아니지만 민간연구소 등을 물밑 조율은 상당히 진행돼 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한덕수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경제장관 간담회에 참석, "역사상 처음 추진중인 칠레와의 FTA 협상을 연내 타결하기 위해 관련부처와의 협의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주요국들과의 FTA 체결 문제도 계속 연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박수진 기자 parhksj@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