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보유액 관리기능을 놓고 재정경제부와 한국은행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재경부의 해외투자공사 설립안을 반대했던 한은이 이번엔 기존 외환보유액 관리조직을 확대하려고 하자 재경부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한은은 6일 외화자금실을 외화자금국으로 확대 개편하는 내용의 안건을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 올렸으나 보류됐다.

국제국 소속의 외화자금실을 독립국으로 격상시키고 국제 전문가를 영입, 8백50억달러에 육박하는 외환보유액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 한은 집행부의 복안이다.

금통위가 이를 보류시킨 표면상의 이유는 선진국 중앙은행의 사례가 빠져 있는 등 검토가 제대로 안됐다는 것.

그러나 실제로는 해외투자공사 설립이나 국제금융센터 조직확대를 통해 외환관리 기능을 일부 나눠 가지려는 재경부의 반대에 부딪쳐 작전상 후퇴했다는 후문이다.

한은의 한 관계자는 "재경부가 외환보유액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라고 주문해 놓고 그에 맞는 인력과 조직을 갖추려 하자 제동을 거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은 고위 관계자는 "외환보유액의 국제전문가를 초빙하려면 걸맞은 몸값이나 스톡옵션 등을 줘야 하는데 별 뾰족한 방법이 없어 고민중"이라며 외환조직 확대에 대한 의지를 내비췄다.

유병연 기자 yooby@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