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를 막론하고 기업들이 경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제 1과제로 추구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경비 절감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택하는 경비절감의 메뉴는 그러나 뻔하다.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인원을 정리하거나 통신, 접대, 자재 구입 등
경상비용을 긴축하는 것 등이 고작이다.

미국의 인터넷 서비스 회사인 발렌트 소프트웨어사가 선보인 경비
절감책은 이런 점에서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997년 가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우선 사무실부터가 없다.

임직원을 모두 합쳐봐야 10명뿐인 벤처 단계의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파격적이다.

직원들이 제각각 살고 있는 자택에서 회사 업무를 처리한다.

전원이 재택 근무를 하는 이색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대표이사 회장은 동북부의 매사추세츠주에서 살고 사장은 그곳에서부터 자동차로 80~90시간을 달려가야 하는 서북부의 유타주에 떨어져 살면서 업무를 본다.

그런가 하면 엔지니어링 팀은 중북부의 오하이오주에서 지낸다.

각각 자택 내의 식당이나 지하 공간이 사무실이다.

휴대폰과 E메일로 통신을 나누고 직접 만나서 공동 작업을 할 필요가 있을 때는 호텔 로비를 이용한다.

매사추세츠의 워번이라는 소도시에 소형 사무실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는 각종 우편물을 받기 위한 "초소"일 뿐이다.

전형적인 "사이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인 스코트 벤슨 회장은 이처럼 철저하게 사이버 방식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이유로 "불필요하게 경비를 낭비할 까닭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사무실을 운영하면 전기 온난방 통신 등 관리비에서부터 사무비품 등으로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가는게 사실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대에 불필요한 사무실을 운영하면서 돈을 낭비하는 것은 "사치"일 뿐이라는게 벤슨 회장의 지론이다.

발렌트사의 임직원들은 2년이 넘게 한 회사에 근무하면서도 서로 일면식도 없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들은 대신 의사소통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했다.

"발렌트 클럽 온라인"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발렌트의 임직원들은 수시로 회의도 열고 삼삼오오 잡담을 나누기도 하며 서로 갖고 있는 자료를 주고받기도 한다.

실제의 사무실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을 이 "온라인"을 통해 빠짐없이 다 해낸다.

이처럼 실제의 공간에서 서로 마주보며 일하는 것이나 별로 다를 게 없는 효과를 내면서도 재택 근무에 따르는 이점도 그대로 누린다.

사생활을 충분히 보장받는 것이다.

맡겨진 업무를 주어진 시간 내에 처리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우선 순위에 구애받지 않고 집안일 등 사적인 일을 할 수 있다는게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다.

아이들을 등.하교시키는 일도 얼마든지 할 수 있고 일하다 졸리면 충분히 낮잠도 즐길 수 있다.

학교에 다녀온 아이들과 잠시 함께 놀아줄 수도 있다.

"모든 것은 결과로 말할 뿐이다. 낮에는 다른 일을 보고 새벽 2시에 회사 일을 한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하나도 없다"

회사 관계자의 얘기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다보니 호시탐탐 기업 사냥이 이뤄지는 미국의 M&A(인수합병) 시장에서 발렌트사가 최고의 사냥감으로 각광받게 된 것은 물론이다.

마침내 발렌트사는 지난 2월 중순 인터넷 포털업체인 라이코스사에 팔렸다.

주목되는 것은 이 회사의 "몸값"이다.

50만달러 가량의 밑천으로 2년반 전 출범한 이 회사가 라이코스에 넘어가면서 챙긴 매각 대금은 자그마치 4천5백만달러였다.

회사 가치가 2년 남짓한 사이에 90배나 불어났다는 얘기다.

라이코스사측은 그러나 "발렌트사를 인수하기 위해 그만한 돈을 쓴 것은 전혀 아깝지 않다"고 밝혔다.

"우리가 인수 대상 회사의 값어치를 셈할 때 따지는 것은 그 회사의 상품과 고객 규모, 그리고 매출 추이 등이다. 회사 사무실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는게 론 시지 라이코스사 부사장의 얘기다.

라이코스사는 발렌트사가 개발해 보유하고 있는 웹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온라인 클럽 네트워크를 확충하는데 집중 이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이학영 특파원 hyrhee@earthlink.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