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한국정부에 전기, 철도, 통신 등 사회간접시설(SOC)건설을 정식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의 고위 당국자는 4일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측이 지난 2월 15일 권병현 주중한국대사를 통해 향후 3년동안 30억달러 규모의 SOC건설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보내왔다"면서 "현대건설을 비롯한 국내 대기업들이 사업 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확인했다.

북한측은 SOC건설비용과 관련, <>현재 일본과 교섭중인 대일 청구권자금 50억달러로 투자비를 지불하는 방안과 <>참여업체가 해당 시설물을 건설해 20-30년간 독점 사용한 후 북한당국에 반납하는 방안 <>남북이 공동으로 건설하는 방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이 제안서에서 올해 계약재배를 기초로 비료 등의 영농물자를 공급하고, 휴전선을 통해 남측의 전기를 받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북측은 또 발전소를 돌리는데 필요한 기관차 등 수송시설과 발전소 보수자재, 채광설비 등 2억달러 상당의 설비를 지원하면 향후 3-5년동안 북한산 철강과 모래 석재류 등을 현물로 주는 조건을 제시했다.

북측은 천진화력(10만kW)과 나진중유발전소(20만kW), 북창화력(1백20만kW), 평양화력(40만kW) 등을 우선 가동하겠다는 뜻도 아울러 피력했다.

북측은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중국 하얼빈-북한-부산간의 복선화된 철도를 건설하고 <>러시아 이르츠키-북한-남한을 연결하는 송유관 건설 <>북한 통신시설건설에 참여해줄 것도 요청했다.

이같은 북측의 제안서를 접수한 정부는 주중대사관을 통해서 정식 전달한 것에 주목하고, 현대, 삼성, LG 등 대기업에 대북진출 의사를 타진한 결과 적극 참여하겠다는 대답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이 SOC사업건설에 드는 비용의 상당 부분을 일본과 교섭중인 대일청구자금으로 충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근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