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원 21개국 고위재무관료들은 헤지펀드 등 단기성자본에 대해 강력한 규제를 가한다는데 합의했다.

재무관료들은 31일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이 주재한 APEC 회원국 재무관료회의에서 이같은 원칙에 합의했다.

윌리엄 맥도너 미국 뉴욕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총재는 회의에서 "단기성 자금이 국제 금융시장의 안정을 해칠 수 있다는 김대중 대통령의 의견에 동의한다"면서 "단기성자금에 대한 간접규제가 실효를 거두지 못할 경우 직접규제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앤드류 크로켓 국제결제은행(BIS)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국제금융체제의 안정을 위해선 헤지펀드에 대한 직접규제가 필요하며 이는 1~2년 내에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APEC 서울포럼 개막식에서 "역내 금융위기의 재발방지를 위한 "헤지펀드 모니터링 채널"을 조속히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또 "아시아 태평양지역 국가의 어려운 계층의 사람들이 쉽게 고급교육과정에 접할 수 있도록 인터넷 사이버대학을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북한의 경제난을 돕기 위해 각종 국제기구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면서 "그 방안으로 북한이 초빙회원자격으로 APEC활동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북한이 원할 경우 APEC 회원국으로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APEC 회원국 기업들이 한국의 기업과 공동 또는 단독으로 북한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해 볼 때"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어려울 때 세계은행(IBRD)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개발은행(ADB)으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더 나아가 북한이 APEC에 도움을 요청할 경우에도 회원국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줌으로써 함께 번영하는 공식적인 채널이 구축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대통령이 아태지역의 공동번영을 위해 제시한 APEC차원의 여러 정책방안은 이번 포럼에 참석한 회원국 고위 재무관료간의 논의를 거쳐 오는 11월 브루나이에서 개최되는 APEC연례정상회의에 보고될 예정이다.

김영근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