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의 통상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우선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USTR는 지난 2일 "통상정책보고서"를 발표,한국의 자동차 철강 의약품 지식재산권은 물론 통신 금융 스크린쿼터 정부구매 육류 쌀 등 거의 모든 의제를 10페이지에 걸쳐 통상현안으로 포함시켜 놓고 있다.

31일에는 그 후속타라고 할 수 있는 국별무역장벽보고서(NTE)를 내놓는다.

민간업자들의 공세는 이미 시작됐다.

지난 20일 미국 자동차업자들이 유럽연합(EU) 업자들과 연합,한국기자들을 불러모아 "지난해 1백50만대를 수출한 한국이 외국에서 사들인 외제차가 2천대에 불과했다"고 맹타한 것은 그 강도를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지난해 3천억달러에 육박하는 무역적자를 기록한 미국의 공세는 이제 모조장식품처럼 사소한 물품에까지 미치고 있다.

한국의 지난해 대미 모조장신구 수출액은 1억5천만달러였다.

이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 미국은 장신구에 "지워지지 않는 원산지 표시"를 하도록 의무화하려 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모조장신구업자들은 금형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이는 생산원가 상승으로 이어진다.

한국의 수출경쟁력 약화를 노린 것이다.

미국 의회는 98년 IMF에 추가출자를 하면서 IMF자금이 한국의 철강 반도체 등 5대산업에 흘러들어가지 않게 해야한다는 조건을 달아 놓았다.

아이다호주에 소재해있는 미국의 대표적 DRAM 메이커인 마이크론사는 정부에 대해 이 조항이 제대로 지켜지는지를 조사하라고 압력을 넣고있다.

미국은 한국이 연 7천만달러어치 정도를 수출하는 탄소강관에 대해 이미 시비를 걸어온 것을 포함,총 23건의 철강관련 덤핑사례를 통상현안으로 포함시켜 놓고 있다.

덤핑 마진을 높이기 위해 과거에는 거론하지 않던 환율 대손충당금까지 끌어다 대고 있다.

통상압력을 위한 원군은 한국 현지로부터도 날아들고 있다.

한국사정을 일일이 미국에 보고하는 미국상공회의소 사람들 또한 4월초 워싱턴을 방문,의회와 행정부 요인들을 만나게 돼 있다.

지난 2년동안 외환위기를 겪고있는 한국에 비수를 들이댈수 없었지만,이젠 상황이 달라졌으니 가만히 있을 때가 아님을 강조하려는 것인지도 모른다.

지난해 10.7%의 고성장을 했다고 과장 선전해 놓은 대목이 마음에 걸린다.

워싱턴=양봉진 특파원 bjnyang@ a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