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기업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을 겨냥,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은 30일 대기업 그룹의 구조조정본부가 해체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앞서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지난 29일 4대그룹 구조조정본부장들을 직접 만나 대기업의 경영.지배구조 혁신을 촉구했다.

이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기업그룹들의 구조조정본부가 사실상 계열사를 통제하는 조직이라면 해체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 그룹들은 채권은행과의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맺으면서 비서실, 기조실 등 지배조직은 해체하기로 약속했었다"며 "구조조정본부는 비서실 등을 대체하는 그룹 의사결정기구가 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 장관은 또 "재벌개혁 정책의 가이드라인은 이미 제시돼 있다"며 "추가적으로는 법무부가 의뢰한 지배구조개선방안 용역 결과가 빠르면 상반기, 늦어도 7-8월에 나오는데 집단소송제 등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이에 앞서 4대그룹 구조조정본부장을 만나 "현대 정주영 명예회장을 포함한 재벌 총수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지분은 기업 경영을 독단할 정도의 지배적인 지분이 아닌 만큼 이들의 경영간섭이나 인사전횡은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시정을 촉구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다음달부터 상장법인들에 대해 이사회 구성이나 사외이사 현황, 감사위원회 권한과 책임 등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의 준수여부 등을 반드시 공시하도록 하고 이를 어기는 기업에 대해서는 제재에 나서기로 했다.

김정호.강현철 기자 jh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