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의 현대그룹 인사파동을 계기로 오는 4~5월중 재벌그룹을 포함한 대기업들의 지배구조에 대한 점검을 벌이기로 했다.

특히 삼성 현대 등 핵심그룹의 경우 구조조정본부 등이 계열사들을 지배하는 조직으로 변칙 운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방침이다.

재정경제부 관계자는 28일 "올초 개정된 증권거래법에 따라 대형 상장법인들은 올해 주총에서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며 "현대그룹 인사파문에서 지배구조의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금융감독원 등이 대형 상장법인들의 법 준수 여부를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상장기업들이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을 채택하는지 여부를 수시로 공시토록 내달초 증권거래소 공시규정을 고칠 계획이라며 "앞으로 대기업들은 증권시장에서 경영투명성에 대한 평가도 받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재벌그룹들은 주채권은행과 맺은 재무구조개선 약정에서 재무구조뿐 아니라 경영도 투명하게 하기로 약속했다"며 "채권은행들이 분기별 약정 이행 점검을 통해 계열사 지배조직 변칙운용 등 지배구조 개선 취지에 반하는 사례가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법무부와 함께 주주총회, 이사회, 각종 경영견제장치, 소수주주권 등 상법상의 기업지배구조 관련 규정에 대해 전반적인 개선작업을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