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재래시장 소상공인들의 판로개척과 애로사항 등을 행정에 반영하기 위해 "소상공인지원기획단"을 4월중 설치키로 했다.

대통령직속 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 안병우)는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가진 대통령 연두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보고했다.

이는 최근 전자상거래 발전 등에 따른 상거래 및 유통구조의 변혁으로 중소상인 등 2백40만명에 달하는 소상공인의 판로 위축과 구조조정이 예고됨에 따라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중기특위는 설명했다.

기획단은 청와대와 총리실, 관계부처와 관련단체, 민간전문가 등 10-15명으로 구성된다.

중기특위는 이와함께 올해 10대 중점추진 과제도 보고했다.

10대 과제는 <>업종별 간담회, 현장방문 등을 통한 정책과제 발굴 및 신속한 해결 <>5조2천억원 규모의 정책자금 운용 개선 <>각 부처 내년 중소기업관련 예산편성방향 마련 <>복잡 다양한 중소기업 기술지원시책의 전면 평가 및 개선 <>지역중소기업인대회(5~6월) 및 제2회 전국대회(10월말) 개최 <>중소기업 발전방향 10개년 비전 수립 <>2백여종의 중소기업 관련법령 정비 <>중소기업통계 개발 <>중소기업 백서발간 <>미국 일본 EU 등 경쟁상대국 정책 비교연구 등이다.

중기특위는 이날 또 최근 전국 8백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IMF를 극복했다고 평가한 기업은 전체 응답자의 75%, 정부의 적절한 지원정책이 있었다는 평가도 69%였다고 보고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향후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낙관한다는 응답이 73%였고 현정부들어 중소기업 지원이 강화됐다고 느끼는 기업은 80%였다.

벤처정책에 대해서는 성공적이라는 평가(57%)가 우려(31%)보다 많았다.

김영근 기자 yg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