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무역흑자 기조를 이어 나가기 위해선 범정부 차원의 부품및 소재산업 육성시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부품.소재산업 발전 특별법(가칭)" 제정을 추진키로 했다.

김영호 산자부 장관은 27일 서울 여의도 기계회관에서 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부품.소재산업 경쟁력 강화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부품.소재산업 발전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 법에는 세제 금융 인력지원 등 정부가 부품.소재산업 발전을 위해 동원할 수 있는 각종 정책수단을 구체적으로 담을 계획이다.

또 부품.소재분야에 투자하는 벤처조합에 재정자금을 우선 출자토록 할 방침이다.

대기업의 부품.소재분야 협력중소기업에 대한 투자를 출자총액제한 대상에서 제외토록 했다.

산자부는 특별법안을 7~8월에 국회에 제출해 통과되면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산자부는 이와함께 경남 사천의 진사공단 미분양부지 가운데 2만평 가량을 도와 공동으로 사들인 뒤 일본의 부품및 소재관련 투자기업에 임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산자부는 10여개 일본기업이 진사공단에 2억달러 이상의 투자를 희망하고 있다며 이같은 유인책만으로 상당한 투자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산자부는 또 한국중공업과 협의해 매년 1백억~2백억원 규모의 부품.소재 기술개발전용 펀드를 설치해 발전설비 부품 국산화를 촉진키로 했다.

이 펀드는 공공 연구기관과 투자기관협의체가 선정한 부품및 소재전문기업에 기술개발비용으로 투자된다.

포항제철 등 다른 대기업에게도 1백억원 이상의 기술개발 전용펀드 설치를 유도키로 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