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4.13총선 뒤 강도높은 2차 금융개혁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은행 처리 등 은행권의 경영혁신을 비롯 투자신탁 종합금융 상호신용금고 등 2금융권의 구조조정에도 속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26일 "최근 주총시즌에 드러난 일부 시중은행의 집단이기주의와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같은 행태는 그동안 막대한 공적자금을 쏟아부어 힘들게 추진해온 금융개혁의 성과를 갉아먹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공적자금을 투입주체인 정부로서는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금융환경이 급변하는 데도 공적자금으로 회생한 일부 금융회사 경영진이 자리보전에 급급하거나 혁신을 외면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또 최근 정치상황을 틈타 정당한 건전성 감독이나 경영지도마저 "관치"로 몰아붙여 개혁을 모면하려는 행태를 그대로 둘 수 없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그동안의 금융개혁 성과를 지키고 금융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총선뒤 가시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정부는 서울은행 처리와 투신 등 2금융권 구조조정도 정면돌파로 풀어 나간다는 복안이다.

한편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지난 25일 대우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관련 7개 은행장들에게 워크아웃 과정에서의 모럴해저드를 경고한데 이어 27일엔 증권사장단과 만나 적극적인 개혁을 당부할 예정이다.

오형규 기자 ohk@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