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들어 처음으로 김대중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무역수지 등을 종합 점검하는 무역.투자진흥대책회의를 오는 29일 청와대에서 갖는다.

이번 회의에는 이헌재 재정경제부장관, 김영호 산업자원부장관 등 각 부처 장관과 무역협회 등 수출유관단체및 각 수출업체 대표 1백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최근의 가파른 원-달러 환율하락과 수입 급증으로 인해 무역수지 방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1백20억달러 무역흑자목표를 지키기 위해선 수출 확대가 최선인 만큼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품및 소재분야 등을 중심으로 외국으로부터의 투자유치를 늘리기 위한 방안도 논의된다.

정부는 수출확대를 위해선 정부 차원의 환율안정 노력이 필요하지만 수출업체도 환율 하락에 적극 대응해 경쟁력을 키워 나갈 것을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업체의 손실을 막기위해 중소 수출업체를 위한 환리스크 대응방법에 대한 교육을 확대하는 한편 무역협회 등을 통한 지원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그러나 "정부가 꺼낼 수 있는 수출지원 카드가 별로없어 고민"이라며 "종합상사들이 요구해온 외상수출의 부채비율 2백% 예외인정 등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