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해외매각이 "국부유출"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우자동차를 해외업체에 지분인수방식으로 매각하는 것이 현실적인 처리방안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제통상학회(회장 김광두 서강대 교수)는 24일 "대우자동차 처리방안"이란 연구보고서를 통해 해외매각을 통한 조기정상화가 최선의 방안이라고 발표했다.

이 연구는 대우차 처리를 맡은 산업은행이 두달 전에 의뢰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대우자동차의 처리 방안으로 독자생존 공기업화 매각 등 세가지 방안을 검토한 결과,해외매각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독자생존은 현재 6조원에 달하는 자본잠식 상태를 고려할 때 처리방안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공기업화도 경영의 비효율성과 국민부담가중,국제통상마찰,국가신인도 하락 등의 문제로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매각방식 중 국내매각은 독점폐해와 인수자금력 부족 등의 문제때문에,국내외 컨소시엄매각은 경영권분쟁과 구조조정지연 가능성 등을 이유로 배제했다.

따라서 매각가치를 극대화하고 매각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신속히 해외에 매각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보고서는 또 대우자동차가 앞으로 단순한 조립생산기지로 전락하지 않도록 하기위해 신제품개발기능과 핵심기술을 이전하는 기업에 팔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채권단이 손실보전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산부채인수방식(P&A)보다는 지분매각을 통해 지분의 30%를 보유하는 것이 낫다고 덧붙였다.

산은은 이같은 연구용역결과를 대우구조조정협의회에 제출해 대우자동차 매각방안에 참고토록 할 계획이다.

산은 관계자는 "현재 5개 업체가 대우자동차 인수를 위해 제안서를 제출했다"며 "지분을 매각하는 방식이 될지 다른 형태로 매각할 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준현 기자 kimj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