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재정경제부장관은 24일 "경제성장률보다 물가안정에 최우선 중점을 두고 거시경제정책을 운용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장관은 또“추가 공적자금을 조성할 생각은 없으며 2차 금융구조조정도 전적으로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문제”이나 “부실금융기관을 정리하는 데에는 우리보다 뒤졌던 일본이 최근 인수·합병등을 통한 정상화단계에서는 우리보다 앞서고 있다”고 말해 4월총선 뒤 은행 인수·합병 드라이브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은행 구조조정과 관련,“아직도 우리나라 은행은 구조조정의 과정이 진행돼야 하고 끝난 게 아니다”며 “필요하면 전략적 제휴도 하고 합병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실금융기관을 정리하는 데에는 일본보다 우리가 앞서갔으나 최근 인수·합병등을 통한 정상화단계에서는 일본이 발빠르게 행동하고 있다”고 말해 일본형 은행간 초대형합병(메가머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장관은 최근 국가채무와 국부유출을 둘러싼 정치권의 경제공방에 대해서는 “순수한 차원의 정책논쟁은 필요하지만 당리당략 차원에서 문제점만 부각시키는 논쟁은 경제에 도움이 안된다”고 지적하며 “정부는 정치권의 공방과 상관없이 재정적자를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해 4.13총선후 새로운 원구성이 되면 재정건전화에 관한 법률의 입법을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장관은 올해 거시경제정책 운용과 관련,“물가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재정을 안정시키고 금융정책을 여유있게 운용하며 국제수지를 일정수준 이상의 흑자 기조로 유지해나갈 생각”이라며“이같은 목표를 갖고 거시경제 운용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성장률은 6% 전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경닷컴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