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의약분업에 따른 동네의원과 약국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1월 의료보험수가 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등 3단계에 걸쳐 수가를 조정하기로 했다.

차흥봉 보건복지부장관 7월로 예정된 의약분업 시행을 앞두고 경영악화를 우려한 의사와 약사들의 반발이 고조되자 22일 전국의 약사 5만명에게 발송한 공개서한에서 이같이 밝히고 협조를 당부했다.

차 장관은 서한에서 "동네 약국 및 의원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3단계 수가조정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해 11월 실시한 의약품 실거래가 상환제로 인한 손실을 우선 보전하고 의약분업 실시에 맞춰 7월에 조제료와 처방료를 다시 책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내년 1월 의료보험 수가계약제 실시에 맞춰 3단계로 의보수가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빠르면 이번 주 안에 실거래가상환제에 따른 동네 의원의 손실을 보전해주는 선에서 의료수가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차 장관은 또 "처방전이 모든 약국에 고루 분산될 수 있도록 의료기관과 약국간의 담합을 단속하고 "단골약국제"를 시행해 환자들이 동네 약국에서 간단하게 약을 받아 쓸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역별로 의약품 배송센터를 설치해 의약품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체계화하고 의약품 분류에도 공정성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승욱 기자 swchoi@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