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채무 4백조원 주장, 외자유치 국부유출론 등 야당이 총선을 앞두고 제기하는 정책 공세에 맞서 경제장관들이 강력한 대응을 하고 나섰다.

경제부처 장관들은 21일 청와대에서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간담회를 열고 "국민들에게 실상을 정확히 알리자"며 강경대응의지를 다졌다.

경제장관들이 이처럼 강하게 나서는 것은 20일 김대중 대통령이 재경부 업무보고을 받는 자리에서 각부처의 소극적인 대응을 강한 어조로 나무랐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 장관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지 않았으면 우리 경제는 어떻게 됐고 주가는 어떻게 됐겠느냐"며 공기업 민영화가 결코 국부유출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진념 기획예산처 장관도 20일 기자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21일에도 라디오 방송에 출연, 야당 주장에 강한 톤으로 반박했다.

진 장관은 "국가부채가 많다지만 OECD 기준으론 GDP의 23%로 위험수위인 60%에 훨씬 못미친다"며 "4백조원에 달한다는 야당 주장이 누구를 위한 논리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장관들은 "과거에는 외국의 자금을 빌려 경제를 일으켰지만 이제는 외국의 투자를 유치할 수 밖에 없다"는 논리를 폈다.

경제장관들의 대반격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정책입안자들은 오히려 "공개토론을 갖자"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유권자들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허원순 기자 huhw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