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해서도 국내기업체와 마찬가지로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또 외국인전용공단에 노사협력관을 파견해 정부 차원에서 외국인투자기업의 노사관리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김영호 산업자원부 장관은 16일 이같은 내용의 "부품.소재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박태준 총리에게 보고했다.

산자부는 우선 외국인지분 50% 미만의 기업에만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토록 한 규정을 바꿔 국내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기업이면 국적에 관계없이 정부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외국인이 한국 투자를 꺼리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의 하나인 노사문제 해결을 위해 외국인전용공단에 노사협력관을 배치키로 하고 관련부처와 협의를 끝냈다고 산자부는 밝혔다.

산자부는 외국인전용공단에 입주한 외국기업들로 하여금 노사협력관을 지정토록 할 계획이다.

노사협력관은 외국인투자기업에 노사간 마찰이 발생했을 때 기업의 입장에서 모든 문제를 처리하게 된다.

산자부는 이와함께 일본의 핵심부품 및 기초소재 산업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 경남 사천시 진사공단을 일본인전용임대단지로 지정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추진키로 했다.

현재 천안과 광주 평동, 목포 대불 등 3개 지역에 외국인전용공단이 설치돼 있지만 일본기업만을 위한 전용단지를 세우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자부는 또 40개 일본 부품및 소재기업이 통산성 담당과장과 함께 21~23일 투자환경조사를 위해 한국을 방문키로 한 만큼 투자환경 개선 현황을 소개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키로 했다.

아울러 5월중에 양국 정부가 지원하는 투자유치단을 일본에 파견키로 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부품및 소재산업 육성을 위해선 국내 기술개발도 중요하지만 외국투자를 늘리는게 필요하다"며 "일본과 유럽의 우수기업에 대해선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게 정부의 기본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