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4단체가 주최하는 27회 "상공의 날" 기념식이 박태준 국무총리와 김영호 산업자원부 장관 등 정부대표와 상공인 1천1백명이 참석한 가운데 15일 서울교육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렸다.

상공업계의 발전과 상공인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열린 이날 행사에서박승복 샘표식품 회장과 허동수 LG칼텍스정유 부회장이 각각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또 임성택 삼남석유화학 대표와 박용만 두산 대표가 은탑산업훈장을,이기표 케이디파워 대표와 신수범 한화석유화학 대표가 동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1백57명이 정부 포상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김상하 대한상의 회장,김각중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김재철 무역협회 회장,박상희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경제 4단체 대표와 재외 동포 상공인 및 경제단체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행사를 주관한 대한상의는 이번 행사를 산업자원부가 주관하는 e커머스 주간(3월13~19일)과 연계,전자상거래의 전국적 붐을 일으키도록 꾸몄다고 설명했다.

기념식에서는 한솔CSN 김홍식 대표의 전자상거래 모범사례 발표와 한국씨엠비 김백수 대표의 "e비즈니스 결의문"낭독이 있었다.

김상하 상의회장은 기념사에서 "세계는 디지털 경제와 지식혁명시대를 맞아 빛의 속도에 비유될 만큼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며 "강한 기업이 되려면 변신과 개혁을 추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익원 기자 iklee@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