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대표적인 비산유국및 석유순수입국(수출보다 수입이 많은 나라)가운데서도 가운데서도 석유위기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 기초에너지(석유 석탄 원자력등) 석유의존도가 세계평균인 38%에 비해 월등히 높은 세계 톱 수준인 60.6%, 중동의존도가 75.7%에 달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석유공사가 최근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지의 분석방법을 활용해 일본 대만 미국 독일 등 9대 석유순수입국을 대상으로 석유공급위 기에 대한 위험도평가를 실시한 결과 한국이 최하위인 9위를 차지했다.

한국다음으로 취약한 나라는 대만이고 그 다음은 스페인 인도 일본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독일은 위험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됐고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도 위험도가 낮은 편이었다.

한국은 비교대상 9개국 가운데서 석유소비 비중이 너무 높고 비축재고일수도 극히 짧을 뿐만 아니라 GDP(국내총생산)대비 석유소비량도 단연 수위를 차지하는등 7개 평가 항목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더욱이 중동수입의존도와 GDP대비 기초에너지소비량등 2개 항목에서도9개 평가대상국 가운데 8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원유를 1백% 수입하고 있으나 이중 국내기업들이 해외에서 개발해 들여오는 원유의 비중은 1.52%에 불과하다.

일본도 원유를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14.9%가 자국기업들이 해외에서 생산한 원유다.

프랑스는 50.2%의 원유를 해외에서 직접 생산해서 들여온다.

이탈리아와 독일의 경우도 해외의 자주개발원유비중이 각각 27%와 18%에 달한다.

특히 해외 석유개발에 참여중인 국내 21개사중 16개기업이 사업에서 철수하거나 지분을 줄였다.

석유공사와 SK(주)와 LG상사 삼성물산 현대정유는 지난해 이집트 칼다 생산광구지분 10%를 전량매각했다.

이후 유가가 급등해 관계회사들이 후회하고 있다.

또 석유공사 등은 에콰도르 11탐사광구 지분등을 매각하고 카메룬 유전탐사계약도 해지했다.

국내기업들은 최근 유가가 급등하자 뒤늦게 유전개발사업을 재개할 조짐이다.

석유공사는 올해 생산중인 유전 한 곳에 지분참여하고 개발이나 탐사단계의 유전 1-2개에도 지분을 확보할 계획이다.

최근 페루 카미시아 천연가스사업에 참여한 SK(주)는 유전개발사업예산을 외환위기이전보다 1천만달러가량 많은 4천만달러로 책정했다.

현재 이집트 페루 아리헨티나 등과 교섭중이다.

김성택 기자 idntt@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