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회장으로 취임한 곽재선 회장. 사진=쌍용차
쌍용차 회장으로 취임한 곽재선 회장. 사진=쌍용차
곽재선 KG그룹 회장이 1일 쌍용자동차 회장으로 취임하며 '지속가능한 기업'을 강조했다.

곽 회장은 이날 경기도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쌍용차를 지속가능한 회사, 세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회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곽 회장은 노사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강조했다. 노사 모두 이기심을 버리고 일하기 좋은 지속가능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또 소비자에게 풍요로움을 주는 회사가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흥행을 잇는 차량을 지속 개발·출시하면서 동시에 높은 제품 품질과 사후 서비스(AS)로 충성 고객을 늘려가자는 취지다.

곽 회장은 취임식 후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동시에 업무에 임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빠른 경영정상화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KG그룹은 지난달 26일 서울회생법원이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인가하면서 인수를 확정했다.

쌍용차는 KG ETS 100% 자회사인 특수목적법인(SPC) KG모빌리티를 상대로 인수대금 3654억9000만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 중이다. 오는 20일 대금을 납입하면 내달 17일 신주가 상장된다. KG그룹은 쌍용차 지분 61.86%를 확보한다.

KG그룹은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이후 쌍용차 이사회를 재구성하고 대표이사를 선임할 예정이다. 신임 대표이사로는 쌍용차 인수단장을 맡았던 엄기민 KG ETS 대표 겸 KG모빌리티 대표가 유력하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