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추진 중인 미래 자동차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포럼이 17일 국회에서 열렸다.

국회서 광주 미래 자동차 국가산단 조성 포럼 개최
광주시와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이 공동개최한 이 날 포럼에는 한국자동차연구원, 광주그린카진흥원, 광주테크노파크, 지역 부품기업, 대학 등 전문가와 윤영덕·이형석·이용빈·양향자·민형배·김승남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국회포럼은 100만평 규모의 미래자동차 소재·부품·장비 국가산단을 광주에 유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염방열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주제 발표에서 "광주시는 모빌리티 신경제 구현을 위해 미래 모빌리티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조성과 미래차 인프라 조성, 연관산업 첨단화를 민선 8기 핵심 공약으로 선정하고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남대 유창호 박사는 주제 발제를 통해 "1단계로 조성되는 빛그린산단 광주 구간의 산업시설용지 분양률이 80%가 넘어 모빌리티 시장수요와 기업수요를 고려할 때 추가로 신규부지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오섭 의원을 좌장으로 지역 자동차 산학연협의회장과 전문가, 대학교수 등 7명이 토론을 펼쳤다.

이 자리에서는 국가산단 유치의 필요성과 타지역과의 차별성 확보 방안, 유치를 위한 산업계 및 대학·관련 기관 등 지역 공동체의 역할, 국가산단 유치 시 광주경제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이 논의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까지 지자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전문가 평가, 현장 조사, 프레젠테이션(PT) 발표 평가, 추진 의지 등을 고려해 국가산단 후보지를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기아와 현대 두 글로벌 브랜드 차량을 생산하는 도시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며 "미래차 국가산단이 새롭게 조성되면, 광주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큰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