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상용차 판매, 전년 대비 소폭 올라
-건설경기 회복 및 물동량 증가 영향
-원활한 공급 여부에 따라 브랜드 별 차이 커

수입 상용차 시장이 상반기 회복세를 보이며 길었던 부진을 벗어나는 모습이다. 신차 등장과 안정기로 접어든 건설 경기, 물동량 증가 등이 판매를 부추긴 상황에서 공급 여부에 따라 실적은 브랜드별로 큰 편차를 기록했다.
기대감 높이는 수입 상용차, 볼보트럭 훨훨

2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발표한 6월 수입 상용차 신규등록대수를 살펴보면 지난달 수입 상용차는 모두 516대가 등록돼 전월 대비 18.1%, 전년 동월과 비교해 11.9% 상승했다. 이와 함께 올해 누적 판매 역시 2,68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4% 오르며 상반기를 마감했다.

판매 상승 이유로는 브랜드별 다양한 신차 등장이 한몫 했다. 지난해 2분기 출시된 신형이 본격적으로 소비자 인도를 거치면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한 것. 이와 함께 건설 경기가 되살아 날 것이라는 기대심리도 힘을 더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2 상반기 건축 통계에 따르면 1~6월 인허가 면적은 13.5% 증가했고 건축 착공 면적은 부산과 대구, 광주 등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크게 늘어났다. 이 외에 익숙해진 비대면 생활에 따른 온라인 소비 확장,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수출입 물동량 증가 역시 카고나 특장 같은 상용차 판매를 이끈 것으로 보인다.
기대감 높이는 수입 상용차, 볼보트럭 훨훨

반면 원활한 제품 공급 여부에 따라 브랜드 간 격차는 크게 나타났다. 상반기 포디움 정상 자리는 볼보트럭이 차지했다. 총 1,142대를 팔아 전년 동기 대비 30.5% 상승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 FH16, FH, FM, FMX 등 신형 풀라인업을 선보이면서 공격적인 판매를 이어나갔고 공급난 해결에 따른 출고 적체까지 해소되면서 상반기 1,000대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

스카니아는 814대로 전년 대비 4.4% 상승하며 뒤를 이었다. 만트럭은 492대를 등록해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고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은 241대(밴 포함)를 기록해 34.4% 후퇴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공급망 영향에 따른 재고 부족이 판매에 영향을 미쳤다"며 "하반기부터 점차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