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이 18일(현지시간)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서 워런 이스트 롤스로이스 최고경영자(CEO)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뒤에 있는 기체는 현대차그룹의 미국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법인 슈퍼널이 개발 중인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콘셉트 모델.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이 18일(현지시간)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서 워런 이스트 롤스로이스 최고경영자(CEO)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뒤에 있는 기체는 현대차그룹의 미국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법인 슈퍼널이 개발 중인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 콘셉트 모델.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롤스로이스, 사프란, 보잉 등 글로벌 항공 업체 최고경영진과 만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분야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지상에 이어 미래 먹거리인 ‘하늘길’을 닦는 데도 직접 뛰어든 모습이다.

세계 2대 에어쇼인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 중인 현대차그룹은 영국 항공기 엔진 제조회사 롤스로이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9일 발표했다.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항공업계까지 확장하기 위한 시도다.

협약식엔 정 회장과 신재원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최고경영자(CEO), 워런 이스트 롤스로이스 CEO 등이 참석했다. 롤스로이스는 항공기 엔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기업으로 꼽힌다. 럭셔리 완성차 브랜드로 알려진 롤스로이스는 원래 이 회사와 ‘한 몸’이었다가 BMW에 분리·매각됐다.

현대차그룹과 롤스로이스는 2025년까지 지역항공모빌리티(RAM)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에 필요한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추진 시스템 등을 공동으로 연구한다.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항공산업에도 적용하겠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구상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에어쇼에서 프랑스 항공기 엔진사 사프란과도 업무 협약을 맺었다. 두 회사는 현대차그룹의 AAM에 탑재될 추진 시스템을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보잉 등 주요 항공 업체 최고경영진과도 만나 AAM 사업 방향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협약과 면담은 현대차그룹이 자동차업계를 넘어 항공업계에서도 주요 플레이어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UAM 법인 슈퍼널은 AAM 생태계를 이끌기 위해 다양한 항공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이번 에어쇼에서는 항공기 배터리 제조업체 일렉트릭파워시스템(EPS)과 UAM 배터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