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iON) 론칭으로 시장 공략 박차
-6개 상품 총 86개 규격으로 선택폭 넓혀

세계적인 탄소 중립 열풍으로 친환경 자동차가 대세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완성차업계에서 고성능 전기차 출시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오토모티브 산업의 큰 축을 담당하는 타이어업계 역시 전기차 전용 타이어 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한국타이어, 전기차 타이어 풀 라인업 갖춰 선두주자 굳힌다

그 중에서도 한국타이어의 행보가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는 5월부터 유럽 시장에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론칭하며 세계 최초로 전기차 전용 타이어 풀 라인업을 선보인 것.

아이온은 승용차와 SUV 버전으로 18인치부터 22인치까지 여름용 23개 규격, 겨울용 40개 규격, 사계절용 23개 규격을 포함 6개 상품 총 86개 규격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상품으로 구성됐다. 아이온은 유럽에서 먼저 출시 후 국내 시장에도 오는 8월부터 6가지 상품 모두를 만나볼 수 있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가 상용화되기 전부터 전기차 맞춤형 기술 개발 전략을 세워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왔다. 그간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폭스바겐 ID.4, 테슬라 모델Y 및 모델3 등 순수 전기차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통해 전기차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장착한 폭스바겐의 'ID.4 미국 투어' 프로젝트를 진행해 가장 긴 주행거리로 기네스 세계 신기록에 오르는 등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내며 글로벌 프리미엄 전기차 관련 지속적 파트너십도 강화해왔다.
한국타이어, 전기차 타이어 풀 라인업 갖춰 선두주자 굳힌다

모터스포츠 분야 전기차 전환도 눈에 띈다.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에 3세대 경주차가 도입되는 2022/23 시즌부터 전기차 타이어를 독점 공급할 파트너로 선정됐다. 이러한 성과들은 기존 내연기관 차와는 차별화된 전기차에 최적화된 기술력을 축적한 덕분이다.

한국타이어가 선보일 아이온은 설계 단계부터 하이 퍼포먼스 프리미엄 전기차를 타겟으로 연구 개발된 상품이다. 특히 특정 성능을 끌어올리면 다른 성능은 떨어지게 되는 '트레이드 오프(Trade-off)' 성능을 극복한 '한국 에볼루션 기술'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순수 전기 스포츠카 등 고출력 전기차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완벽하게 구현해 관심을 끌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보다 소음에 민감하다. 엔진 소음이 없어 노면 소음이 더 크게 들리기 때문이다. 아이온은 한국 사운드 업소버 기술을 통해 주행 중 발생하는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억제시키는 등 다양한 소음 저감 기술을 적용하여 전기차의 최적화된 저소음 환경을 제공한다.

또 무거운 배터리가 탑재돼 타이어 하중 부담율이 높아져 전용 타이어는 견고한 내구성을 지녀야 한다. 아이온은 타이어 측면 강성을 높이는 구조인 'EV 컨투어 기술'을 적용해 무거운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전기차의 하중지지 능력을 높였다.
한국타이어, 전기차 타이어 풀 라인업 갖춰 선두주자 굳힌다

트레드(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 블록 내부에서 변형을 제어할 수 있는 3D 사이프(타이어 표면의 미세한 홈) 기술 적용으로 패턴 블록 강성을 최적화해 타이어 미끄러짐 현상을 최소화하는 등 우수한 핸들링 성능도 갖췄다.

내연기관 차와 달리 엑셀을 밟는 순간부터 최대 토크에 도달해 급격히 가속되는 전기차는 미끄러짐이나 마모 등으로 타이어에 부담을 가중시키기도 한다. 이에 아이온은 고기능성 폴리머, 친환경 소재와 고그립 부여제를 적용하고 실리카 함량을 높인 차세대 소재 컴파운드를 넣어 그립력과 마일리지 증가에 기여한다.

또 고속주행 시 항속 거리와 연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낮은 회전저항 구조 및 가류 기술 등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다양한 타이어 요건을 충족시켰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업계를 선도하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운전자에게 최상의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