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자동차 가격에 유지비도 올라
-물류 부문 원가 인상 압력 커져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국내 주유소에서 판매된 휘발유와 경유의 전국 평균가격은 각각 ℓ당 1,601원과 1,398원으로 둘의 차액은 203원에 달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차액이 좁혀져 올해 1월1일 기준으로는 181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개월이 지난 19일 기준에 따르면 85원이 고작이다. 이 말은 휘발유차보다 경유차 보유자의 기름값 부담이 훨씬 커졌음을 의미한다. 유류세의 근간이 되는 교통에너지환경세는 휘발유가 ℓ당 475원, 경유는 340원으로 차액을 135원으로 정해놨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셈이다.

둘의 차액이 좁혀진 가장 큰 이유는 경유가 휘발유보다 가격 상승률이 높았기 때문이다. 실제 정유사가 주유소에 공급하는 가격은 3월2주를 기준으로 휘발유는 1,074원, 경유는 1,161원으로 경유 가격이 114원 높다. 물론 국제 경유 가격 인상이 반영된 결과지만 경유 가격의 가파른 인상은 국내 산업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우려가 적지 않다. 세단형 승용차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이동 및 산업 기계 등은 여전히 경유를 통해 동력을 얻는 탓이다.
[하이빔]기름 값도 오르고 전기 값도 오르고

급격한 유가 인상이 이어지자 시장에서 나타난 현상은 전기차 구매 욕구의 증대다. 설령 한전이 전기차 충전료를 원래 수준대로 환원해도 기름을 쓰는 것보다 연료 비용이 월등히 적게 들어 앞다퉈 구매 주문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택배 등의 소물류 등에서 BEV를 사겠다는 사람이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BEV라고 출고가 원활한 것도 아니다. 보조금에 따라 자치단체별로 판매대수가 정해져 기다림에 지친 사람들이 다시 내연기관으로 돌아서는 일도 나타난다.

그런데 정작 걱정 거리는 기름 못지 않게 배터리 가격도 오른다는 사실이다. 기름 값 아끼려 전기차로 돌아서는 마당에 BEV 가격에 배터리 원자재 비용이 적극 반영돼 일부 차종은 예고도 없이 300~400만원씩 오르기도 했다. 이런 BEV 구매는 중고 시장에서도 이어져 잔존 가치가 비싸게 형성되고 있다. 그럼에도 구매력은 계속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주 막을 내린 'xEV 트렌드 코리아 2022' 사무국이 성인남녀 2,09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에 조사를 했는데 응답자의 95%가 BEV 구매의향을 내비쳤고 3년 이내에 사겠다는 사람도 59%나 됐다. 여기서 흥미롭게 볼 부문은 BEV를 살 때 가장 우선 고려하는 항목이다. 여전히 1회 충전 후 주행거리가 29%로 가장 높았지만 이는 전년 대비 소폭 줄어든 결과인 반면 가격과 보조금 고려 비율은 공통적으로 18%에 달해 오히려 전년 대비 늘어난 결과가 나타났다. 쉽게 보면 BEV 구매 때 가격과 보조금 등의 금전적 조건이 점차 많은 영향을 미치는 셈이다.
[하이빔]기름 값도 오르고 전기 값도 오르고

이런 상황에서 올해 7월이면 BEV 충전요금이 급속 기준 ㎾h당 313원의 원래 수준으로 환원된다. 전기차 보급을 위해 한동안 할인했던 에너지비용 부담을 한전이 더이상 감당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내린 결정이다. 결국 수송 부문에선 기름 값도 오르고 전기 가격도 올라 이래저래 이용자들의 부담만 늘어나는 형국이다.

그러자 일부 BEV 이용자들은 대통령 당선자의 공약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전기차 충전 요금 5년 동결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궁금한 것은 5년 동결의 내용이다. 현재의 할인 기간을 연장할 것인지 아니면 아예 새로운 요금 체계를 만들 것인지 관심을 쏟아낸다. 하지만 할인 연장이나 새로운 요금 체계나 모두 한전의 적자를 늘린다는 것은 감내해야 한다. 게다가 한전이 발전사로부터 사들이는 전력 도매 가격도 최근 ㎾h당 200원을 넘어섰는데 이는 역대 가장 비싼 가격이다. 결국 가장 저렴하게 전력을 소매 판매하는 환경부도 예외 없이 한전에서 비싼 가격에 전기를 구매한 뒤 BEV 이용자에게 공급해야 한다는 의미다.
[하이빔]기름 값도 오르고 전기 값도 오르고

요즘 수송 부문에서 국민들의 관심은 이동에 필요한 에너지 비용의 부담이다. 유류세 한시적 인하가 시행되고 있지만 효과가 사라진 지 오래다. 휘발유 최고 가격은 2,840원에 달했고 경유도 2,299원에 달하는 곳이 생겨났다. 이런 상황에서 BEV 가격은 물론 전기 이용료도 환원될 예정이다. 집무실 이전도 필요하겠지만 모든 국민이 체감하는 에너지 비용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게 우선이 아닐까 한다.

권용주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