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코리아 품으로 들어간 푸조
-서비스센터 축소, 전용 앱 삭제 등
-전환 과정에서 소비자 혼란 예상

스텔란티스코리아가 짚 브랜드와 함께 푸조, 시트로엥, DS의 영업을 시작했다. 이에 20년간 국내 판매를 책임졌던 한불모터스가 공식 철수하면서 적지 않은 혼란이 예상된다.
한불 떠난 푸조, 걱정 반 기대 반

3일 업계에 따르면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올해부터 한국에서 푸조와 시트로엥, DS 브랜드 운영을 담당한다. 지난해 1월 PSA와 FCA(피아트크라이슬러)가 스텔란티스로 합병한 데에 따른 후속 절차 중 하나다. 국내 수입, 판매를 담당하던 한불모터스는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장기적인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 스텔란티스코리아로 이전을 완료했다.

큰 틀은 어느 정도 정해졌지만 해결해야 할 숙제가 적지 않다. 내부 인력 이동과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는 물론 인증 중고차, PDI 센터 관리 등 이관해야 할 비즈니스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20년간 한국 시장에서 판매를 담당했던 만큼 인수인계 과정에 상당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게 업계 추측이다.

먼저 기존 한불모터스 내부 인력은 상당 수 스텔란티스코리아로 넘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대부분 1년 계약 형태로 유지되는 조건이어서 고용 불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판매와 서비스의 경우 안정적인 영업망 확보를 위한 재정비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부천, 원주 서비스센터 등 일부는 갑작스럽게 문을 닫은 상황이다. 수리를 기다리고 있던 소비자들은 적잖이 당황한 모습이며 동호회를 통해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또 관련 서비스 애플리케이션도 전부 폐쇄됐다. 앱에 입력된 소유주의 차 정보, 정비 이력, 서비스 예약 등은 폐기될 예정이며 새 시스템 구축까지는 소비자 불편이 예상된다.
한불 떠난 푸조, 걱정 반 기대 반

인증 중고차, PDI 센터 관리 등 기존 한불모터스가 다져 놓은 기반 시설을 넘겨받는 과정에서도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신속한 업무 진행을 위해 송승철 한불모터스 사장의 자문을 구하면서 일정 기간 협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비즈니스 운영에 차질 없도록 빠르게 정상화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상황을 두고 반응은 둘로 나뉘고 있다. 먼저 적극적인 홍보 및 판매 강화가 기대된다는 의견이다. 임포터가 아닌 스텔란티스코리아의 지붕 아래에서 성장하는 만큼 안정적인 운영에 접어들면 보다 탄탄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판매 일선에 있는 한 관계자는 "수입사에서 한국 지사로 바뀌는 만큼 보다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비전이 예상된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면, 온전히 자리잡기 전까지는 판매 및 서비스망 재정비 등 기존 소비자 혼란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또 판매가 신통치 않은 현재의 상황을 빗대 브랜드를 바라보는 걱정이 클 수 밖에 없다는 걱정을 나타냈다. 그러면서도 중장기적인 관점을 내다보고 설득시킬 구체적인 비전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는 중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