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열린 '2021 자율주행 챌린지'에 참가한 각 대학별 자율주행차들이 도로를 달리고 있다. 사진=뉴스1
2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열린 '2021 자율주행 챌린지'에 참가한 각 대학별 자율주행차들이 도로를 달리고 있다. 사진=뉴스1
내일(30일)부터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자율주행차가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처음 운행에 나선다.

서울시는 30일부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인 상암동에서 승용차형 자율주행차 3대가 일반 시민 대상으로 운행을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운전자 없이 운행되는 이들 차량 3대는 DMC역과 인근 아파트 단지, 사무 지역을 오갈 예정이다.

승객은 자율주행 기술기업 포티투닷이 만든 애플리케이션 '탭'(TAP!)으로 차량을 호출한 뒤 지정된 정류장에서 대기하면 된다. 탭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다음달 4일까지는 사전예약제로만 운영된다.

12월 말까지 자율주행버스 한 대를 포함해 3개 자율주행차가 추가 운행에 나서 운행 차량은 총 6대로 늘어난다. 오는 2026년까지 상암 일대에서만 50대 이상의 자율차를 운행하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시는 많은 시민이 자율주행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약 한 달간 무료 운행 한 뒤 내년 1월 중 요금을 내고 타는 유상 운송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용 요금은 관련 조례에 따라 '서울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버스 1200원, 승용형 자율차 3000원 이하로 제시했다. 실제 요금은 업체별로 이보다 낮게 책정될 것이라고 시는 전했다.
포티투닷 자율주행 '니로 EV'. 사진=포티투닷 제공.
포티투닷 자율주행 '니로 EV'. 사진=포티투닷 제공.
운영은 포티투닷이 맡는다. 포티투닷은 현대차가 투자한 자율주행 기술기업이다. 포티투닷은 최근 서울시 한정운수면허를 취득하고 자율주행 운송 플랫폼 사업자로도 선정됐다.

포티투닷 자율주행차량은 니로 EV(전기차) 3대로 일요일을 제외한 월~토요일 오전 9시30분∼오후 12시, 오후 1시30분~4시 운행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내년 초에는 청계천에 도심형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하고, 강남에서도 민간기업과 협력해 로보택시 등 자율차 운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는 "자율주행 기술과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연결해 새로운 이동의 해답을 제시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혁신을 이뤄가겠다"면서 "서울시민과 함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자율주행 교통 플랫폼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