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주요 전기차 충전사업자들과 손잡았다. 어디서나 편리한 전기차 충전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18일 스타코프, 에스트래픽,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차지비, 차지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등 국내 충전사업자 여섯 곳과 ‘E-pit(이피트) 얼라이언스 결성’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피트는 현대차그룹이 운영 중인 초고속 충전 브랜드다. 현대차그룹은 기존 이피트 모바일 앱 등 충전 플랫폼을 발전시켜 얼라이언스 참여 회사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충전 플랫폼을 2022년 상반기 선보일 계획이다.

지금은 각 충전사업자의 독립된 사업 구조 때문에 전기차 고객이 여러 사업자의 충전기를 이용할 때 제각각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각 충전사업자는 자체 회원 유치와 플랫폼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현대차그룹은 새 이피트 플랫폼을 통해 전기차 고객이 앱으로 한 차례 회원으로 가입하면 여러 사업자의 충전기를 동시에 검색하거나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충전 비용도 앱을 통해 편리하게 낼 수 있게 된다.

이피트 얼라이언스 참여 충전사업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를 보유한 고객을 포함해 이피트 회원을 자사 회원처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추가적인 충전 수요로 사업 확장과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향후 충전과 결제가 한 번에 가능한 ‘플러그 앤드 차지’ 등으로 지속 발전시킬 예정이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