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따른 배송물량 급증 영향으로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는 포터2 일렉트릭(현대자동차), 봉고3 EV(기아) 등 전기화물차가 암초를 만났다. 정부의 전기화물차 구매 보조금이 바닥을 드러낸 가운데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까지 겹쳤다. 여기에 국회가 전기화물차에 한해 신규 운수업 허가를 내주던 정책을 폐지함에 따라 판매에 급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보조금 바닥…반도체 부족…신규 운수업 허가 폐지…생계형 전기화물차 '삼중고'
6일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상당수 지방자치단체가 전기화물차 보조금 지원 접수를 조기 마감했다. 지원을 계획한 물량보다 신청 대수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올해 전기화물차 보조금 지원 물량을 1600대(일반)로 잡았는데, 이미 1745대가 접수됐다.

전기화물차 보조금이 벌써 고갈된 것은 친환경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진 데다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이 대당 총 2400만원에 달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부 보조금 1600만원에 지자체 보조금 800만원(서울시 기준)을 더하면 4000만원짜리 포터2 일렉트릭은 1600만원에 살 수 있다.

포터2 일렉트릭은 올 4월까지 5988대 판매됐다. 작년 동기 대비 123.1% 급증했다. 봉고3 EV는 같은 기간 3582대 팔렸다. 역시 작년보다 185.2% 늘었다. 보조금이 없으면 판매 타격은 불가피하다.

포터2 일렉트릭은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의 직격탄까지 맞았다. 현대차 울산4공장 포터 생산라인은 7일까지 휴업한다. 전방 카메라 및 클러스터 반도체 소자가 부족한 영향이다. 카메라에 들어가는 이미지센서를 생산하는 한 업체가 납품 물량을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용 클러스터 반도체는 일본 르네사스가 공급한다. 그러나 지난 3월 르네사스 공장에서 큰 화재가 발생하면서 공급 차질이 빚어졌다.

국회는 전기화물차 판매에 사실상 제동을 거는 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3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해 내년 4월부터 전기화물차에 신규 운수업 허가를 내줄 수 없도록 했다. ‘사업용 전기화물차가 늘면 영세 운송업자의 생계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개정의 주된 이유였다. 그러나 기득권을 가진 기존 화물 운수업자들의 ‘압력’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김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