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지역기반 호출서비스 운영

택시 호출 플랫폼 운영사 코나투스가 상생 택시 플랫폼 '리본택시'를 제주도에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코나투스는 제주개인택시운송조합과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제주지역본부와 함께 리본택시 통합 플랫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코나투스는 티원모빌리티를 합병하며 리본택시 사업 확대를 예고한 바 있다. 각 사는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역 상황에 맞는 택시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제주도에 산재한 약 20개의 지역 전화 콜센터와 연계해 승객이 전화로 호출할 경우에도 리본택시 기사 앱에서 수신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시스템을 연동한다.

또한, 택시 기사를 위해 실시간 근거리 빠른 배차와 자동 결제 시스템을 지원하고 승객에게는 마일리지 적립 시스템을 선보인다. 특히 제주도민에게는 민관 협업 플랫폼으로서 제주도청이 운영하는 공공형 택시(제주관광택시, 교통약자택시 등), 특수 택시(반려동물 운송)와 연계한 복지형 서비스도 운영한다.

코나투스, 택시 플랫폼 리본택시 제주도에 도입

코나투스 문진상 공동 대표는 "택시업계 종사자와 승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상생 기반의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역 사회 특색을 반영한 맞춤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각 지역 플랫폼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