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싱카 주행 기술을 담아 낸 고성능 스포츠카
-카본 패키지 등 AMG 요소 기본 적용

벤츠코리아가 레이싱 DNA와 모터스포츠 기술이 적용된 정통 고성능 스포츠카 '메르세데스-AMG GT R'을 공식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벤츠코리아, AMG GT R 국내 최초 출시

A MG GT R은 메르세데스-AMG가 독자 개발한 두 번째 스포츠카인 AMG GT 2-도어 쿠페의 최고 성능 제품이다.
외관은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고려한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 근육질의 테일 엔드가 특징이다. 새 디자인의 LED 고성능 헤드램프를 비롯해 커스터머 레이싱카인 AMG GT 3의 외관에서 차용한 15개의 수직 바가 있는 AMG 파나메리카나 그릴은 모터스포츠 DNA를 보여주는 상징적 요소다.

옆은 브론즈 캘리퍼가 부착된 AMG 고성능 세라믹 브레이크와 AMG 퍼포먼스 5-트윈-스포크 단조 휠이 역동적 매력을 더한다.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요소가 적용된 프론트 에이프런과 후면의 리어 에어로포일, 더블 디퓨저가 탑재된 리어 에이프런은 주행 시 공기역학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최적의 접지력을 보장한다.

뒤는 AMG GT R에만 적용된 고정식 리어 윙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최적의 트랙션과 코너링 속도를 제공한다. 기본으로 적용된 AMG 카본 패키지 I, II는 프론트 스플리터, 리어 에이프런 디퓨저, 사이드 미러, 고정식 리어 윙과 같은 세부 디테일에 모터스포츠에서 가져온 고강도 경량 소재인 카본 파이버를 적용했다.
벤츠코리아, AMG GT R 국내 최초 출시

실내는 다양한 요소를 탑재해 짜릿한 퍼포먼스 카로서의 특징을 보여준다. 먼저 12.3인치의 풀 디지털 계기반과 10.25인치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터치 컨트롤 버튼을 장착한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이 눈에 들어온다. 또 디스플레이 스위치가 추가된 새로운 V8 디자인의 센터 콘솔, 익스클루시브 나파 가죽 시트 등 첨단 기술과 고급 소재를 활용했다. AMG 인테리어 나이트 패키지가 기본 제공되고 시트 헤드레스트와 스티어링 휠 스포크 등의 하이 글로스 마감 및 AMG 블랙 도어 실 패널, 스티어링 휠의 다이나미카 등을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다.

AMG GT R은 V8 4.0L 바이터보 엔진을 넣어 최고출력 585마력, 최대토크 71.4kg.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는 단 3.6초가 걸린다. AMG GT R은 최적화된 동력 전달을 위해 프런트 미드십 엔진 컨셉과 리어 액슬에 위치한 AMG 스피드시프트 듀얼 클러치 7단 스포츠 변속기의 구조를 채택했다.
벤츠코리아, AMG GT R 국내 최초 출시

이 외에 AMG GT R에는 정통 고성능 스포츠카의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해 모터스포츠에 근간을 둔 다수의 기술적 요소를 기본 적용했다. 정교하게 개발된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AMG RIDE CONTROL)은 개인별 세팅이 가능하다.

레이싱카 AMG GT 3의 노하우를 그대로 담아낸 AMG 트랙션 컨트롤은 양산차 최초로 더 뉴 AMG GT R에 들어갔다. 미디어 디스플레이 하단에 위치한 AMG 트랙션 컨트롤 버튼을 통해 9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리어 휠의 최대 슬립을 계산해 이에 따라 엔진 출력을 분산한다. 운전자가 원할 시 트랙션 컨트롤을 해제한 상태에서의 주행도 가능하다.

AMG 전자식 리어 액슬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은 곡선 구간에서 안쪽 바퀴의 미끄러짐을 신속하게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최적의 접지력으로 높은 수준의 차와 역동성과 트랙션을 보장한다. 시속 100km까지 뒷바퀴를 앞바퀴의 반대 방향으로 조향할 수 있는 AMG 리어 액슬 스티어링 시스템은 민첩한 코너링을 지원하며 주차 및 방향 변경 등 일상적인 주행에서도 회전반경을 줄여준다.
벤츠코리아, AMG GT R 국내 최초 출시

주행 모드는 AMG 다이내믹 셀렉트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슬리퍼리',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레이스', '인디비주얼' 등 총 6가지로 변경할 수 있다. 선택한 모드에 맞춰 엔진 및 변속기 반응, 스티어링 특성, 서스펜션 댐핑 및 사운드와 같은 주요 요소들이 변경된다.

AMG 다이내믹스는 '베이직', '어드밴스드', '프로', '마스터' 네 가지로 제공되며 AMG 다이내믹 셀렉트와 연계돼 작동한다. 특히 레이스 주행 모드와 연결된 마스터 기능은 최적의 차 밸런스와 보다 세밀하고 민첩한 스티어링을 지원한다.

커맨드 온라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선택 가능한 AMG 트랙 페이스는 운전의 즐거움을 높인다. 종횡 방향 가속, 가속 및 제동 페달, 스티어링, 드리프트 각도 등 수많은 세부 주행 데이터 기록을 상세하게 분석해 운전자가 자신의 드라이빙 스타일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편의 품목으로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기능이 들어간다. 여기에 교통 표지판 어시스트,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사각지대 어시스트, 차선 이탈 방지 패키지가 기본 제공돼 주행 중 안전성을 키운다.

AMG GT R의 가격은 2억5,360만원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