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기술 확보 전략 담은 로드맵 마련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을 제32차 경제중앙대책본부에 상정·의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기상청이 준비한 기술로드맵은 UAM 실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청사진으로 꼽힌다. 지난해 6월 발표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로드맵의 후속조치로, UAM을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전략을 담고 있다.

로드맵 작성 과정에는 산학연 전문가뿐만 아니라 실제 UAM 사업 참여자의 의견을 검토하는 등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UAM은 새로운 교통수단인 만큼 실제 운영을 가정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필요한 기술을 발굴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로드맵은 2035년 성숙기가 되면 배터리 용량 증대 및 기체 경량화에 힘입어 비행가능 거리가 300㎞(서울-대구 수준)로 증가하게 되고 속도도 2025년 150㎞/h에서 300㎞로 빨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자율비행, 야간운항, 이착륙장 증설에 따른 노선 증가와 기체양산체계 구축에 따른 규모의 경제효과가 요금현실화로 이어져 교통수단으로서의 대중화도 가능할 전망이다.

기술로드맵은 안전성·수용성·경제성·지속가능성·상호발전을 핵심 목표로 한다. 안전성은 기상변화·충돌 등 위험요인을 대비한 고신뢰 안전성 기반 시스템 설계·제작 및 인증, 시험평가 등으로 높인다. K-드론시스템과 연계한 UAM 운항 및 관제절차, 실시간 기상·재난정보 등을 고려한 최적 비행경로시스템도 지원한다. 운용범위(고도·거리·빈도)를 고려한 공역설계, 다중통신, 정밀항법 등 UAM용 항행관리 기술 개발의 목표를 담았다.

수용성은 친환경 연료를 통한 대기오염감소, 저소음 추진장치 등을 개발하고 정시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스케줄링 및 도심장애물, 기상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보수집 및 분석 기술 마련을 포함한다.

경제성 부문은 글로벌 UAM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 및 사업자의 운영 수익성 확보를 위한 기체·부품 양산 및 정비기술을 개발하고 간소화한 보안검색 기술 확보의 의미를 담고 있다. 지속가능성은 자율비행 및 충돌회피 핵심기술, 실시간 운항정보 기반 교통관리 자동화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산·학 연계형 전문인력 양성체계 및 운영자·종사자 자격 제도 등 신비행체 운용을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에 힘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호발전은 기술교류 확대를 통해 이룬다. UAM을 기존 산업과 효율적으로 연계 및 전환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미국·유럽 등 주요 항공선진국과의 교류·협력을 통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산업 표준화도 지원한다.

정부 2025년에 도심항공교통 상용화한다

정부는 2035년까지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부처 공동 신규 R&D사업도 기획한다. UAM 기술분야 실증을 위한 K-UAM 그랜드챌린지와의 연계 및 활용을 위한 UAM특별법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