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현장 구현 및 배치 최적화
-스마트 조선소 구축 기대

유니티 코리아가 지난 26일 대우조선해양과 스마트 야드 시뮬레이션 플랫폼 개발 및 머신 러닝을 포함한 디지털 트윈 기반 조선소 운영시스템 도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니티코리아, 대우조선해양과 MOU 체결

이번 협약을 위해 양사는 작업장 및 적치장 배치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한 로직을 수립한다. 또 유니티 기반 배치 시뮬레이터 개발 및 실제 데이터 적용을 위한 기술검증을 진행했다.

기술 검증을 통해 양사는 대우조선의 시설물 및 공간적 제약사항과 실제 야드 데이터를 반영해 현장의 사실적 3D를 구현해 낸다. 이와 함께 트랜스포터(운반 기기)의 이동과 적치장 내 블록 배치에 대한 최적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동 로직 개발 및 스마트 야드의 확대 영역 검토를 마쳤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기술검증을 바탕으로 야드 기획 및 운영 데이터와 디지털 트윈 기획 및 검토 자료를 공유하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유니티 기반 시뮬레이터를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다. 조선 현장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반영할 수 있는 '시나리오 편집 기능'도 개발해 시뮬레이터의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시뮬레이션 성능 향상과 멀티 작업 실행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및 머신 러닝 등의 도입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통해 디지털 관련 역량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기반의 스마트 야드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통해 조선 현장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운영을 최적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