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구독 결합한 서비스 운영

기아가 화성시와 함께 친환경 미래차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아와 화성시는 이번 협약으로 친환경차 보급 확산, 공유 모빌리티 활성화, 자율주행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 환경 조성, 목적기반차(Purpose Built Vehicle)를 활용한 실증사업 추진, 친환경차 생태계 구축 등 친환경 미래차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기아는 첫 번째 사업으로 이달 15일부터 화성시에 위블 비즈(wible BIZ) 서비스를 제운영한다. 위블 비즈는 공공부문이나 기업이 정해진 업무시간 동안 전기차를 구독해 사용하고 그 외 시간에는 개인이 출퇴근, 주말 레저용으로 전기차를 이용하는 구독과 공유를 결합한 서비스다. 전기차 대여뿐만 아니라 차 관리, 애플리케이션, IT 솔루션 등 관리 효율을 극대화한 점도 특징이다. 기아는 화성시에 10대의 니로EV 전기차를 투입하고 연말까지 최대 30여대 이상을 운영할 계획이다.

기아, 화성시와 친환경 모빌리티 업무협약 맺어

기아 송호성 사장은 "기아는 차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소비자에게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위블 비즈 서비스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이동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