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검사서 기준치 만족

르노삼성자동차가 자사의 소형 SUV XM3가 최근 국토교통부의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에서 모든 항목에 걸쳐 기준치를 만족시켰다고 19일 밝혔다.
르노삼성, XM3 실내공기질 검사 우수

XM3는 지난해 국내에 출시된 7개 차종을 대상으로 한 이번 검사에서 모든 권고기준을 만족했다. 또 8개 유해물질 측정 항목 중 4개가 최소 검출되는 안전성을 입증했다. 그 외 모든 검사항목에서도 낮은 검출량을 보여 새차증후군을 유발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과 유해물질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새차증후군이란 차의 내장재와 시트 등을 제작, 조립할 때 사용하는 페인트나 접착제 등에 포함된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는 만성두통과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XM3는 톨루엔과 벤젠, 자일렌, 아세트알데하이드 등의 4개 측정 물질이 검사 대상 7개의 차종 중에서 가장 적게 검출됐다. 폼알데히드와 에틸벤젠, 스티렌 등 나머지 4개 물질도 권고기준 대비 낮은 검출량을 보여 신차 상태 기준 전체적인 실내공기질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르노삼성은 XM3 외에도 SM6와 QM6 등 주요 생산차종에 친환경 도어트림 신기술인 '핫 멜팅 공정'등과 같은 여러 친환경 생산기술을 적용해 유해물질과 냄새 발생을 개선해왔다.

핫 멜팅 공정은 지난 2013년 국내 최초로 적용한 도어트림 생산 기술이다. 기존의 접착제를 대신하여 소재 간 용융접합 처리를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유해물질 발생을 줄이고 실내공기 질을 대폭 개선할 수 있었다.

이해진 르노삼성 제조본부장은 "접착제 사용을 억제한 공정을 적용해 신차 초기품질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차를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