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다이내믹스, 2족/4족 보행 로봇 등 기술 보유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합의로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80%, 소프트뱅크그룹은 지분 20%를 각각 보유하게 된다. 지분 인수에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최종 지분율은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정 회장 20%로 구성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 10일,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11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인수 안건을 승인했다.

현대차그룹의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 합의는 글로벌 로봇시장이 기술혁신과 로봇 자동화 수요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한 차원 높은 경험과 기대 이상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신사업을 육성하고 미래세대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도 담았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다이내믹스를 포함한 현대차그룹 차원의 로봇 개발 역량 향상과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및 스마트 팩토리 기술과의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카네기멜런대학교와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했던 마크 레이버트 대표가 1992년 대학 내 벤처로 시작해 2013년 구글, 2017년 소프트뱅크그룹에 인수됐다. 2004년 미항공우주국(NASA), 하버드대학교 등과 4족 보행이 가능한 운송용 로봇 빅도그를 개발했다. 이후 리틀도그, 치타, 스팟, 아틀라스, 픽 등의 로봇을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를 계기로 시장규모가 크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물류로봇시장에 우선 진출할 계획이다. 이어 건설현장 감독이나 시설 보안 등 각종 산업에서의 안내/지원 역할을 할 수 있는 서비스형 로봇사업에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는 계약 체결을 비롯해 이후 한국, 미국 등 정부 부처의 승인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중 최종 마무리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로 로보틱스사업 나서

정의선 회장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역량에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보틱스 기술을 더해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령화, 언택트로 대표되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가 진행중인 가운데 안전, 치안, 보건 등 공공영역에서도 인류를 위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12월2주]제네시스 GV70 기대속 등장... X3, GLC 견줘도 될까?
▶ 정부, 車 개소세 두고 갈팡질팡…소비자 혼란 가중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3년간 전기차 8종 출시한다
▶ 제한속도 100㎞ 초과, 3번이면 면허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