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한정판, 출시 후 짧은 시간 안에 전부 판매
-특별 제품 전용 판매 사이트 역할 상당해


BMW코리아가 최근 출시한 한정판 제품이 잇따라 완판되면서 인기 이유에 관심이 모인다.
BMW코리아, 25주년 한정판 완판 비결은?


회사는 지난달 말 설립 25주년을 기념해 M340i 페리도트 그린 에디션을 한정 출시했다. 새 차는 BMW 스페셜 페인트 '페리도트 그린' 컬러를 차체에 적용하고 앞범퍼 하단에는 블랙 하이글로스 프론트 에이프론을 장착해 공격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여기에 카본 스포일러와 디퓨저, M 시트 벨트, 가변식 M 서스펜션과 M 스포츠 디퍼렌셜, M 스포츠 브레이크 등을 추가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판매 가격은 기존 M340i보다 200여만원 비싼 7,800만원이며 국내 25대 한정이다.

3시리즈 중에서도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한정판 제품이지만 M340i 페리도트 그린 에디션은 판매를 시작한 지 하루 만에 전부 팔렸다.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희소가치를 인정받으며 빠르게 입소문을 탔고 그 결과가 높은 인기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올 초 출시한 M5 컴페티션 35주년 에디션 역시 몇 주 만에 35대 모두 완판된 바 있고 완전변경 1시리즈와 X6 출시와 함께 선보였던 118d M 스포츠 퍼스트 에디션 100대, X6 M 스포츠 패키지 퍼스트 에디션 50대 등도 빠르게 물량을 소진하며 순식간에 동이 났다.
BMW코리아, 25주년 한정판 완판 비결은?


완판 이유로는 특별한 차를 원하는 소비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 점이 크다. 이와 함께 업계에서는 브랜드만의 특별한 판매 방식에 주목했다. BMW코리아는 지난해 12월 말 새로운 판매 채널인 'BMW 샵 온라인'을 개장했다. 새 채널은 BMW의 소장 가치 높은 한정판 제품을 전국에서 동시에 만나볼 수 있도록 개설한 새로운 자동차 판매 방식이다. 오프라인에서는 만나볼 수 없으며 오직 온라인을 통해 차를 예약할 수 있다.

이 경우 희소성이 높은 제품 특성상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기에 한결 유리하다. 한정판 제품에 관심 있는 소비자 역시 빠르고 투명한 방법으로 믿고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온라인 구매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최근 소비층의 성격과 잘 어울리며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구매 방식이 늘고 있다는 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BMW코리아, 25주년 한정판 완판 비결은?


이와 함께 구매욕을 자극하는 BMW코리아의 전략도 눈에 띈다. 회사는 연말까지 매달 25일 오후 2시5분에 각 25대씩 BMW코리아 설립 25주년 기념 특별 에디션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이유로 일부 동호회에서는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어떤 차가 등장할지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며 기대감을 높이는 상황. 마치 유명 공연의 티켓팅 경쟁과 같은 장면도 연출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정판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진 상항에서 온라인 판매는 투명성을 보장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며 "단순히 빠른 판매를 넘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까지 심어줄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현대·기아차, 스마트 물류 솔루션 개발 위한 MOU 체결
▶ 리본카, 온라인 중고차 경매 이벤트 선봬
▶ 포르쉐, 3D 프린팅 기술로 고강도 피스톤 개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