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만에 나오는 고성능 머스탱
-머스탱 GT와 쉘비 사이에 위치


포드가 내년 출시할 완전변경 신형 머스탱에 고성능 버전인 '마하 1'을 부활시킬 계획이다.
포드, 신형 머스탱에 고성능 '마하 1' 부활

8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포드가 신형 머스탱에 마하 1 브랜드를 부착하는 것과 관련 "마하1이 브랜드에서 상징하는 의미가 깊고 마니아들의 요구가 높아져 출시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고성능 신차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신형 머스탱 라인업을 넓히기 위한 과정으로 마하 1 재출시를 고려한 것으로 풀이했다.

마하 1은 포드 머스탱을 상징하는 역사 깊은 고성능 스포츠카다. 1969년 처음 선보인 1세대 머스탱을 바탕으로 볼륨감 있는 머슬카 디자인과 V8 7.0ℓ 대배기량 엔진을 넣은 게 특징이다. 여기에 우수한 서스펜션과 안정적인 주행 세팅을 바탕으로 주목을 끌었다.

1970년대에는 세계적인 오일 쇼크 현상에도 불구하고 마하 1은 3만5,000대 이상 팔리는 등 사람들에게 인기를 독차지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이 대세로 자리 잡았고 고출력의 스포츠카는 튜닝 회사들의 역량으로 넘어갔다. 그 결과 마하1은 2004년 4세대 머스탱을 끝으로 시장에서 사라졌다.

포드는 16년 만에 마하 1을 부활시키며 머스탱이 가진 정통성을 계승할 예정이다. 가장 중요한 동력계의 경우 V8 5.0ℓ 엔진이 유력하며 최고출력 525마력, 최대토크 61.0㎏·m를 뿜어낸다. 또 미쉐린 스포츠 타이어와 고성능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조화를 이뤄 역동적인 성능에 힘을 더할 전망이다.
포드, 신형 머스탱에 고성능 '마하 1' 부활

포드는 헤리티지를 떠올릴 수 있는 강한 소리에도 집중한다. 마하1은 400마력대 중반을 발휘하는 머스탱 GT와 최고 600~700마력대에 육박하는 쉘비 GT 시리즈 사이에 위치한다. 전문가들은 포드가 대배기량 스포츠카 제작에 노하우가 많은 만큼 오리지널 머슬카를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마하 1은 이르면 올 하반기 모습을 드러내고 2021년 신형 머스탱 공개와 함께 데뷔할 예정이다. 생산은 미국 미시간주에 위치한 플랫록 공장이 유력하며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제네시스, 자동차 극장 '제네시스 시네마' 운영
▶ 만도, 레이더 스타트업 '비트센싱'에 전략적 투자
▶ 혼다코리아, 모터사이클 무상점검 서비스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