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3개 운전면허시험장에 설치
-장내기능 및 도로주행 시험 연습 가능


도로교통공단이 전국 13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뮬레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시뮬레이터 서비스 제공


운전면허시험 환경을 구현한 운전면허 시뮬레이터는 13개 운전면허시험장(강남, 도봉, 강서, 서부, 부산남부 및 북부, 대구, 인천, 울산, 용인, 안산, 대전, 전북)에서 운영중이다. 시뮬레이터는 수동 및 자동변속기 등 차의 기능을 실제처럼 조작 가능하고, 현실감을 위해 시험코스와 도로를 실제와 가깝게 3D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장내기능시험의 경우 '직각주차 코스와 '돌발상황 급정지'등 실제 시험진행과정과 동일하게 구성했다. 연습종료 후에는 채점표를 통해 본인의 연습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도로주행시험의 경우 각 운전면허시험장의 4개 코스를 모두 연습할 수 있다. 실제 시험과 동일한 음성 지리안내 시스템도 설치돼 있어 도로주행시험 연습에 도움을 준다.

이용을 위해서는 시뮬레이터를 보유한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 후 비치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이용료 2,000원(15분 이용)을 지불하면 된다. 이용료는 시뮬레이터 유지보수 및 프로그램 업그레이드에 사용된다. 현재 운전면허 시뮬레이터는 제1종과 제2종 보통 면허에 한하며 향후 제1종 대형 면허, 제1종 특수 면허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불스원, 소비자 커뮤니티 '불스워너 3기' 모집
▶ 아우디코리아, 비대면 영상 상담 서비스 시작
▶ KST모빌리티, ‘마카롱택시' 할인 이벤트 열어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