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는 24일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를 이용한 중고차 매매업체 전용 비대면 디지털 경매 시스템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오토벨 스마트옥션은 현대글로비스가 매주 경기도 분당(화요일)·시화(금요일), 경남 양산(목요일) 등 3곳의 경매장에서 진행하는 중고차 경매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글로비스에 등록된 1천900여개 중고차 매매업체는 경매장 3곳에 출품된 중고차 세부 정보를 PC·모바일로 확인하고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원격 입찰할 수 있게 됐다.

오토벨 스마트옥션 서비스는 출품된 중고차를 차종·연식 등 기준에 따라 4개 군으로 분류해 매매업체가 원하는 군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이에 따라 1개 군으로 운영하던 기존 경매에 비해 경매 시간이 약 60%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출품 차량의 연식·배기량·성능점검 등급 등 정보와 부위별 사고 이력을 3D 증강현실(AR) 형태로 제공하고, 360도 실내 이미지를 제공해 차량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정산·탁송 신청 등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2001년 2월 분당에서 중고차 경매를 처음 시작해 올해 2월까지 전체 중고차 누적 거래 대수가 110만대를 넘겼다.

현대글로비스는 경매에 더 많은 매매 업체가 참여하게 되면서 입찰 경쟁이 치열해지고 낙찰가가 올라 중고차 차주에게도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 클라우드 기반 비대면 중고차 경매시스템 론칭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