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연기금 반대불구 '책임경영 강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현대모비스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18일 현대모비스는 서울 강남구 현대해상화재보험 대강당에서 43회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지난해 재무제표 승인 등 안건을 의결했다. 이 자리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현대모비스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임기는 2022년까지다. 이사회는 "현대차그룹의 수석부회장으로서 책임경영 구현을 위한 최적임자"라고 추천 사유를 밝혔다.
정의선, 현대모비스 사내이사 재선임

주총에 앞서 해외 연기금 6곳 등이 정 수석부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에 반대 의견을 표시했으나 안건은 통과됐다. 해외 연기금들은 이사회 독립성 보장 우려, 성별 다양성 보장, 다수 이사 겸직 등을 이유로 반대 의사를 전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현재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기아차 사내이사를 겸하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작년 3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에 오르며 그룹 경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19일 예정된 현대차 주총에서는 정 수석부회장이 아버지인 정몽구 회장에 이어 이사회 의장을 넘겨받아 최고경영자(CEO)로 자리잡을지 주목된다.

더불어 주총에서는 칼 토마스 노이먼, 장영우 등 2명의 사외이사 선임안도 통과됐다. 주주권익 보호담당 사외이사로 선출된 장영우 영앤코 대표는 메릴린치, 골드만삭스 등을 거쳐 UBS 서울지점 대표 등을 역임한 재무전문가로, 주주 의견을 듣고 이사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독일 출신인 노이먼 박사는 해외 완성차(오펠, 폭스바겐 중국), 부품사(콘티넨탈), 전기차 스타트업의 최고경영자 등을 역임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車 개소세는 중복 감면, 취득세는 불가 '왜?'
▶ 쏘렌토 '크기·신기술' vs 싼타페 '가격·다양성'
▶ 아우디코리아, A7 5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출시
▶ 한국토요타, 3열 리무진 버전 렉서스 RX 내놔
▶ 현대차, 7세대 아반떼 최초 공개
▶ [영상]세상에 없던 쿠페형 SUV, XM3 TCe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