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세라티, 伊감성 품은 럭셔리 SUV '르반떼'…강력한 6기통 심장·웅장한 배기음
마세라티는 2016년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르반떼를 내놨다. 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고급 SU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마세라티의 전략은 적중했다. 르반떼는 2017년까지 세계 72개국에 걸쳐 3만5000대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다. 한국에서는 드라마 ‘도깨비’에서 배우 공유가 타고 나온 차로 유명해졌다.

마세라티의 르반떼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세단보다 SUV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고급 SUV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이탈리아 감성 담긴 SUV

마세라티, 伊감성 품은 럭셔리 SUV '르반떼'…강력한 6기통 심장·웅장한 배기음
이탈리아 토리노의 미라피오리 공장에서 생산되는 르반떼는 이탈리아 감성이 풍부한 SUV로 꼽힌다. 국내에서는 르반떼, 르반떼S, 르반떼 디젤 등 세 가지 라인업으로 나뉘어 판매된다. 세부 모델은 그란루소와 그란스포트 등 두 가지다.

르반떼는 쿠페형 디자인이 적용됐음에도 5인이 탑승할 수 있는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면 그릴에 자동차 에어셔터를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공기저항계수(0.31)를 맞췄다. 독특한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 덕분에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르반떼 그란루소는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이 호평받는다. 손바느질로 마감된 가죽 시트와 가죽 스티어링 휠이 적용됐다. 하만 카돈 사운드 시스템, 전동 선블라인드, 주차 센서, 내비게이션 시스템, 소프트 도어 클로징 기능 등도 적용됐다. 580L에 달하는 트렁크 부피를 확보해 적재 공간도 넓다. 대시보드와 중앙 콘솔에는 8.4인치 마세라티 터치 컨트롤 플러스(MTC+) 디스플레이, 드라이브 모드 조작 버튼, 사용자 편의를 강조한 알루미늄 회전 노브, 에어 서스펜션 스위치가 장착됐다.

마세라티, 伊감성 품은 럭셔리 SUV '르반떼'…강력한 6기통 심장·웅장한 배기음
르반떼 그란스포트는 날렵함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내놓은 모델이다. 날렵함을 강조하기 위해 인테리어를 카본 트림으로 마감했다. 12방향 전동 조절 가죽 시트와 전동 조절 스포츠 스티어링 휠도 적용됐다. 스티어링 휠에는 기어 시프트 패들과 이녹스 스포츠 페달, 주차 센서, 내비게이션 등이 장착됐다. 소프트 도어 클로징 기능은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다.

○경제적, 친환경적 디젤 엔진 장착

르반떼에는 3리터 V6 엔진이 들어간다. 트윈 터보 가솔린 엔진 최첨단 GDI와 트윈 터보 기술로 제작됐다. 최대 출력은 430마력(르반떼 S 기준)이다. 르반떼 S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달하는 시간인 ‘제로백’이 5.2초다. 가솔린 터보 엔진은 마세라티 특유의 우렁찬 배기음을 낸다. ‘스포츠 모드’를 선택하면 배기 밸브가 열리면서 가스가 최단 거리로 배출돼 깊은 엔진 소리가 난다. 튜닝 전문가, 피아니스트, 작곡가 등 전문가들이 협력해 마세라티의 엔진음을 만들어냈다.

마세라티, 伊감성 품은 럭셔리 SUV '르반떼'…강력한 6기통 심장·웅장한 배기음
디젤 엔진은 페라리 F1 엔진 디자이너 출신인 파울로 마티넬리가 총괄해 설계했다. 최고 출력은 275마력이다. 2000~2600rpm 사이에서 최대토크 61.2㎏.m의 힘을 발휘한다. 제로백은 6.9초다. 엔진은 최대 2000바(bar)의 분사 압력을 내는 커먼 레일 직분사 방식을 채택했다. 바는 압력 단위로 1㎡의 면적에 10만 N(뉴턴)의 힘이 걸릴 때를 1바로 정한다. 르반떼는 수회 분사 방식으로 연료 소비를 저감하고 소음 수준을 감소시켰다. 반면 차량 응답성과 민첩성은 향상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친환경성, 경제성 부분에도 각별히 신경 썼다는 평가가 많다. 디젤 엔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10g/㎞다. 정차 시 엔진이 꺼지고 다시 가속 페달을 밟으면 시동이 걸리는 스타트앤스탑 시스템을 장착해 연료 소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대 6%까지 줄였다. 복합 연비는 L당 9.3㎞로 한 번 급유하면 630㎞ 이상을 달릴 수 있다. 디젤 엔진에는 새로운 마세라티 액티브 사운드 기술이 적용됐다. 가솔린 모델과 마찬가지로 감성적인 배기음을 느낄 수 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