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일본과 프랑스 정부가 자동차 산업의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경산상)은 2일 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과 전화 회담을 열고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5개 분야의 협력 사항을 규정한 합의 문서를 교환했다. 두 나라는 합의에 따라 자동 운전 및 축전지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면서 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두 나라는 우선 자동 운전 사회에 대비한 환경 정비와 전기차(EV)용 축전지 공급망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이산화탄소 저감 및 충전설비 정비, 수소에너지 사회 실현을 위한 연료전지차 보급, 중소 자동차부품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요미우리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이 높은 두 나라가 협력해 차세대 자동차 시장의 규칙을 만들어나가겠다는 것이 이번 각서 체결의 배경이라고 분석했다. 일본과 프랑스는 이번 합의에 근거한 국장급 정책 대화를 올해 안에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세코 경산상과 브뤼노 장관은 이번 전화 회담 후에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차 연합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요미우리는 그간 닛산의 자본 관계와 경영권 문제를 둘러싸고 독립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닛산 측과 르노 지분 15%를 보유한 대주주로서 닛산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고자 했던 프랑스 정부가 대립하기도 했지만 이번 각서 체결로 양국 간의 향후 자동차 분야 협력에서 두 회사가 중심적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망했다. 요미우리는 갈등 속에 정체됐던 두 회사의 연구개발도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했다.

parks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