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사별 규모 줄이고 실질적인 대응 방안 나서
-수입사, 장기전 대비 위한 적극 해결 의지 가져야


일본차 불매운동의 여파로 몇몇 브랜드가 전시장 문을 닫거나 인원 감축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닫는 일본차 전시장 나와…불매 여파 본격화

28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최근 패밀리 중형 세단을 출시한 A 브랜드의 한 판매사는 기존 강서전시장을 없애고 근무 영업사원들을 같은 계열의 벤츠나 재규어랜드로버 판매사로 옮기기 위한 면접 등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판매사 역시 송도 전시장을 축소 영업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대해 수입사는 "현재로서는 확인된 바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나타냈다.

마땅한 신차가 없었던 B브랜드 역시 일부 영세 판매사는 직원들에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최소 인원만 남기고 구조조정하겠다고 통보를 한 상황이다. 더불어 일본 프리미엄 브랜드도 비상 운영에 돌입했다. 한 영업직원은 "인기 차종의 예약 취소가 눈에 띄게 늘어났고 문의 및 전시장 방문 인원이 급감했다"며 "장기화 조짐을 고려해 지점별로 대책을 세우는 중"이라고 토로했다.

일본차 판매 감소는 경제 보복 조치가 시행된 첫 달부터 여실히 드러났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발표한 7월 수입 승용차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일본차는 총 2,674대를 기록해 전월(3,946대) 대비 32.3% 떨어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17.2% 감소한 수치다.
문 닫는 일본차 전시장 나와…불매 여파 본격화

중고차 시장도 상황이 비슷하다. 중고차 플랫폼 SK엔카닷컴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조회수는 전달 대비 평균 18.1% 줄었고 문의 건수는 지난달과 비교해 15% 이상 빠졌다. 반면 일본 차를 팔려는 사람은 늘어나 중고차 신규 등록대수는 전월대비 평균 2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대기물량이 해소되는 8~9월 실적 타격이 더 클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자세를 낮추고 상황을 주시하는 단계를 넘어 수입사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다만 제품 결함이 아닌 감정적인 이유에서의 불매운동은 수입사 차원에서 보전해줄 수 있는 명분이 없어 피해는 판매사와 영업 직원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입장이다.

수입사는 한·일 갈등이 극에 달한 시점에서 뾰족한 해법이 떠오르지 않아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일본차 불매운동의 여파가 전시장 축소 등 실질적인 수치로 드러나는 중"이라며 "일선 판매사들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지만 당장 코리아(수입사)가 어떻게 이번 난관을 헤쳐나갈 지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폭스바겐,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서 새 로고 공개
▶ 7월 수입 상용차 383대 신규등록...전월比 4.6% 올라
▶ 현대·기아차, 자동차 빌트인 타입 전동 스쿠터 공개